민주, 오거돈 27일 제명 논의...꼬리 자르기냐 보선 포기냐
상태바
민주, 오거돈 27일 제명 논의...꼬리 자르기냐 보선 포기냐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4.2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서도 '내년 4월 보선에 무공천해야' 목소리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이 여성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는 사퇴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참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이 여성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는 사퇴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참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오거돈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사퇴한 가운데 민주당이 27일 있을 윤리위원회에서 오 전 시장 공식 제명할 예정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오 전 시장을 제명하는 수준에서 그칠 경우 '꼬리 자르기'라는 비판이 나올 것이라며 당헌에 따라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부산 지역 미래통합당 인사인 유기준 의원은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내년 4월에 예정된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이 후보를 공천할 수 있겠느냐"며 민주당의 보선 포기를 주장했다. 민주당 당헌 제96조 2항에는 '선출직 공직자가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선이 열리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는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규정이 있다.

민주당 내에서도 이같은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저희 당 귀책사유로 발생한 일이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어떤 식으로 책임져야 되는 것인지 폭넓게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당 핵심 관계자 또한 "개인적으로 당헌대로 후보를 안 내는 게 맞다고 본다"고 했다.

한편 유 의원 및 통합당 중진의원들은 오 전 시장의 사퇴 지점이 미묘하다며 민주당이 총선 전에 이 같은 사실을 몰랐는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하고 있다. 유 의원은 "민주당이 오 전 시장의 성 추문 사건을 총선 전에 모르고 있었는지 의문"이라고 했고, 같은 당 정진석 의원 또한 전날 페이스북에 "오거돈 성추행 은폐에 청와대와 민주당 중앙당이 개입했는지 진상을 국민 앞에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며 오 전 시장 성추행 파문 관련 국회의 국정조사를 주문키도 했다.

이 같은 통합당의 주장에 대해 민주당은 "말이 안된다"는 입장이다. 윤 사무총장은 BBS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나와 "부산시당 보고를 받고 처음 알았다"며 "총선 전에 알았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27일 오후 2시 회의를 열고 오 전 시장의 제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오 전 시장 본인이 성추행 사실을 인정한 만큼 시일이 걸리는 별도의 본인 소명 절차는 없을 전망이다. 당 지도부는 같은 날 남인순 최고위원을 중심으로 '젠더폭력 방지 및 예방을 위한 TF(태스크포스)'를 당내기구로 구성하고 당 전반의 기강도 잡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