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공적 마스크 1주 1인 3개로 확대…대리구매 개선
상태바
식약처, 공적 마스크 1주 1인 3개로 확대…대리구매 개선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0.04.24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27일부터 시범 시행…일주일간 운영 후 결정
식약처는 마스크 수급이 안정됨에따라 공적 마스크 공급을 다음주부터 1인 3개로 확대한다. 사진=식약처 제공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마스크 수급이 안정되면서 공적 마스크가 다음주부터 1인 3개 공급으로 확대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공적 마스크의 구매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오는 27일부터 구매 수량을 1인 3개로 확대하며 대리구매방법을 개선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구매 확대는 마스크 재고량이 증가하면서 마스크 수급이 안정화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시행된다. 식약처에 따르면 재고보유 공적판매처수는 4월 첫째주 1만6661개소에서 셋째주에 2만565개소로 늘었다.

공적마스크 확대공급은 오는 27일부터 5월 3일까지 한 주 동안 시범 시행해 마스크 재고 추이를 살핀 뒤 문제점이 없을 경우 지속할 계획이다.

또한 대리구매 시 마스크 5부제 적용도 완화된다. 현재는 대리구매자와 대리구매 대상자의 구매 요일이 서로 다른 경우 판매처를 두 번 방문해야 했다.

그러나 오는 27일부터는 대리구매자와 대리구매 대상자 중 어느 한 명의 구매 요일에 맞춰 한 번만 방문해 함께 구매할 수 있다. 외국인의 경우도 외국인등록사실증명을 제시하면 해당 증명서에 기재된 가족의 공적 마스크를 대리구매 할 수 있다.

오는 30일 부처님 오신 날과 내달 5일 어린이날에는 주말과 마찬가지로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다. 단 중복구매 방지는 그대로 유지돼 한 번 구매한 사람은 다음 주 내에 다시 구매할 수 없다.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수요처에 대한 인도적 목적의 마스크 수출도 국내 공급에 문제가 없는 범위에서 예외적으로 허용된다. 특히 올해 6.25 전쟁 70주년으로 목숨을 바쳐 우리나라를 지켜준 해외 참전용사를 위해 100만개의 마스크가 지원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부는 소비자의 마스크 구매·사용이 더욱 편리하도록 소량포장(5개 이하) 마스크의 공급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생산업체의 포장 단위를 덕용에서 소량으로 전환할 것을 적극적으로 독려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존 공적 판매처가 보유하고 있는 덕용포장 마스크도 소량포장으로 교체해 나갈 방침이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공적 마스크 도입 초기 요일별 구매 5부제, 중복구매 제한 등 불편이 있었지만, 정부를 믿고 협조해주신 국민 여러분의 힘으로 마스크 수급이 안정되고 있다”며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도 마스크가 필요한 이웃을 위해 양보와 배려를 실천해 준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처장은 “주말에도 생산을 멈추지 않는 마스크 및 원자재 생산업체, 일선의 약사들과 농협하나로마트, 우체국 관계자들에도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공적 마스크 판매제도 운영상의 미비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국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식약처는 코로나19의 가을 이후 재유행 가능성도 대비해, 마스크를 1억장 이상 비축한다는 방침이다.

이의경 처장은 “가을에 예상되는 감염병 재유행에 대비해 비축을 계획하고 있다”며 “의료진 대상 비축은 보건복지부와 협의하고 국민에 대한 비축은 1억장 정도 예상하고 있으며, 적정 비축량에 대해서는 관계 부처와 논의해 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