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18대 총선 81석 나락 잊지 말라" 재경고
상태바
이해찬 "18대 총선 81석 나락 잊지 말라" 재경고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4.2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당선자 전원에 친전 "우리도 언제든 심판받을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0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0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21대 총선에서 180석을 얻는 대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 오만한 행태로 인한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민주당은 22일 이해찬 대표가 지난 17일 총선 당선자들에게 보낸 친전을 공개했다. 이 친전에서 이 대표는 2004년 17대 총선 승리에 취해 오만한 행태를 보이다 2006년 4회 지방선거, 2007년 17대 대선, 2008년 18대 총선에서 연이어 대참패를 당했던 '민주당의 흑역사'를 상기시키며 "이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당선자 전원에게 보낸 친전에서 "항상 국민 앞에 겸손해야 한다. 의석을 주신 국민의 뜻을 우선해야 한다"며 "나 자신의 생각보다 당과 정부, 국가와 국민의 뜻을 먼저 고려해서 말과 행동을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국회의원 7선을 한 사람으로서 이번 선거에 나타난 국민들의 뜻에 막중한 책임감과 동시에 서늘한 두려움도 느낀다"며 "이렇게 크게 맡겨주신 뜻을 잘 받들어야 한다는 책임감과 만약 우리가 그 뜻을 잘 받들지 못하면 우리도 언제든 심판받을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2004년 17대 총선 당시 열린우리당의 참패를 상기시켰다. 그는 "우리는 승리에 취했고 과반 의석을 과신해 겸손하지 못했다. 국민이 원하시는 것을 생각하지 않고 우리의 생각만을 밀어붙였다"며 "일의 선후와 경중과 완급을 따지지 않았고 정부와 당보다는 나 자신을 내세웠다. 그 결과 우리는 17대 대선에 패했고 뒤이은 18대 총선에서 겨우 81석의 나락으로 떨어졌다. 이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 열린우리당은 17대 총선에서 노무현 대통령 탄핵 역풍에 힘입어 87년 민주화 이후 첫 과반의석 확보 정당이 됐다. 하지만 국가보안법 등 이른바 4대 개혁입법을 추진하다 당내 계파 갈등을 거듭하며 지지율이 추락,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주요 선거에서 3연패를 당했다. 하나같이 미래통합당의 21대 총선 참패에 맞먹는 역대급 참패였다. 

이 대표는 "우리 앞에 놓여진 가장 급한 책무는 코로나19와 경제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코로나19 이후의 경제·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개혁하는 일"이라며 "이 일을 잘하려면 치밀하되 과감해야 하며 야당과의 건전한 경쟁과 협력의 통합적 관계를 이뤄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일을 제대로 해내야 민주당이 그간 추구해온 다른 여러 개혁과제들을 동시에, 혹은 뒤이어 해낼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또 "저는 제 마지막 소임이었던 21대 총선의 성과를 뒤로하고 28년간 봉직해온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고 야인으로 돌아간다"며 "민주주의와 정의, 평화의 대한민국을 만들 책임도 여러분에게 있다. 이 막중한 책임을 항상 기억해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그는 앞서 선대위 해단식에서도 "열린우리당의 아픔을 반성해야 한다"며 여당의 오만을 경계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