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청, ‘여성안전 전략협의체’ 구성
상태바
전북경찰청, ‘여성안전 전략협의체’ 구성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0.04.16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폭력에 대한 총력대응체계 구축…
여성안전 전략협의체 (사진제공=전북지방경찰청)
여성안전 전략협의체 (사진제공=전북지방경찰청)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전북지방경찰청은 여성폭력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피해자 보호·지원 강화 등 여성이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해 ‘여성안전 종합 치안대책’을 수립하고 활동에 나섰다고 16일 밝혔다.

전북경찰청은 이를 위해 ‘여성안전 전략협의체’를 구성하고, 관련 기능이 참여하는 종합대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금일 개최된 협의체 첫 회의에서는 여성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 환경요인과 취약점을 분석하고 대상별로 필요한 안전대책을 검토했으며, 여성안전을 위해 성폭력·가정폭력·데이트폭력·스토킹범죄와 특히 디지털성범죄에 대해 엄중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신설된 피해자보호계를 중심으로 여성 범죄 피해자에 대한 신변보호 및 2차 피해를 예방하고, 다각적인 지원활동을 전개해 조속한 피해회복을 도모하기로 했다.

세부 추진사항으로는 여성안전 전 기능이 참여하는 ‘여성안전 전략협의체’를 중심으로 종합적·입체적인 내부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여성단체 및 지자체와 간담회를 추진해 건의사항·정책제언 등을 청취해 정책개선에 반영한다.

이와 더불어 성평등 감수성 향상 교육 강화를 통해 성평등 감수성을 갖춘 현장 경찰관의 양성을 도모하고, 경찰정책 성인지 관점 제고 및 점검을 시행한다. 또한 여성안전 취약요소 해소를 위해 보안등과 CCTV의 설치 및 보완 등 여성 안전귀갓길의 환경개선구역을 운영해 내실화한다.

이뿐만 아니라 수사과·여성청소년과 등 관련 기능 합동으로 ‘디지털성범죄 특별수사단’을 편성하고, 집중단속활동을 전개하는 등 사이버성폭력에 대해 총력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학기초·하계기간 성폭력 예방 및 장애인 시설 점검 등을 통해 대상별 맞춤형 예방활동을 전개하고, 민·관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불법촬영 범죄에 대한 대응역량을 강화한다.

이밖에도 가정폭력 대응체계 고도화를 위해 경찰-지자체-상담기관과의 정기사례회의 등을 통한 정보공유로, 미비점 개선 등 내실있는 공동대응 체계를 추진한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스토킹·데이트폭력 행위에 대해 보다 엄정한 법집행을 위한 ‘현장대응 강화지침’을 마련해 시행하며, 피해자 보호 등 초동조치를 강화한다.

전북경찰청은 또한 최근 온라인 사이트를 기반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는 성매매 관련 단속 강화 및 수요 차단 등 근원적 차단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며, 여성대상 범죄 112신고 접수시 피해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정밀한 현장조치 및 상황관리를 추진할 방침이다.

전북경찰청 관계자는 “오는 5월경에 여성단체·지자체 등 60여개 유관기관, 100여명이 참여하는 ‘여성안전 대 토론회’를 개최해 경찰의 여성안전 종합 치안대책을 설명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여성안전 전략협의체’를 중심으로 여성이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발굴·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