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일병 前근무지서 `상병 2명에게 폭행' 당해"
상태바
"김 일병 前근무지서 `상병 2명에게 폭행' 당해"
  • 파이낸셜투데이
  • 승인 2005.06.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행ㆍ구타 해당여부 논란 가열

총기 난사를 일으킨 김동민(22) 일병이 "언어 폭력 외에 신체적 폭행을 당했다"고 국가인권위원회가 밝혔다.

국방부의 총기 난사 사건 재수사를 참관 중인 인권위는 "김 일병 조사  과정에서 김 일병이 전(前) 근무지인 중부전선 전방 `가' GP에서 상병 2명으로부터  2차례에 걸쳐 구타 등을 당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국방부는 지금까지 김 일병이 언어 폭력을 당했지만 구타나 가혹 행위를  당한 적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위 한희원 인권침해조사국장은 이날 대언론 브리핑에서 "전날 군  중앙수사단과 인권위 조사단의 면담과정에서 김 일병이 전 근무지인 `가' 소초의 상병 2명에게 폭행 당한 사실을 털어놨다"고 말했다.

한 국장은 "김 일병이 인권위 조사단에 `전 근무지의 상병 2명이 각각  1차례씩 행동이 굼뜨고 소극적이라며 목 뒷덜미를 잡고 보일러실로 끌고 들어가  흔든  적이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군 조사단은 현재 해당부대의 가해 병사들을 만나 이같은 주장의  사실  여부를 확인 중이다.

김 일병, 태연히 범행 재연
유족들 "인간으로서 불쌍했다"

22일 GP 사건현장에서 유족 8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범행 장면을 재연했다.

현장검증을 참관한 유족들의 말에 따르면 김 일병은 군복에 끈이 풀린  군화를 신고 몸통에 포승줄이 묶인 상태에서 빈 탄창의 K-1 소총과 화약을 제거한 수류탄 등 범행도구를 휴대하고 무척 담담하고 태연한 모습으로 범행 상황을 보여줬다.

김 일병은 유족들이 약간 웃음 띤 얼굴로 착각할 정도로 매우 냉정한  표정이었고 일부 유족들의 질문에 차분하게 대답했다.

김 일병이 상황을 재연하는 동안 생존 병사들이 자신의 위치에서  믿기지  않는 듯한 표정으로 김 일병을 지켜봤다.

심재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