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 숨 고른 한은..."당분간 지켜본다"
상태바
금리인하 숨 고른 한은..."당분간 지켜본다"
  • 이광표 기자
  • 승인 2020.04.09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준금리 연 0.75%로 동결…대신 특수은행채 매입 카드 꺼내
이주열 "올해 1% 성장 어려워"...향후 금리 조정 여지는 남겨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9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9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시장의 예상대로였다. 한국은행이 9일 기준금리를 연 0.75%로 동결했다. 지난달 기준금리 빅컷을 단행했고 각종 유동성 공급 방안들을 내놓은 만큼 시장 상황을 더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올해 1% 성장이 어렵다고 했다. 다만 2분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진정된다면 국내 경제가 올해 0%대 성장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에 대해서는 "금리 여력이 남아있다"며 상황에 따라 정책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은은 이날 서울 중구 한은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0.75%로 유지했다. 이날 0.25%포인트 금리 인하 소수의견을 낸 금통위원은 조동철, 신인석 위원 2명이다.

이주열 총재는 이날 금통위 후 온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 동결 배경에 대해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에 따른 영향으로 향후 성장과 물가 흐름이 기존 전망경로를 크게 하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재정·금융·통화정책이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지켜보고 정책 방향을 판단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해 금리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앞서 한은은 지난달 16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충격이 커질 것으로 우려되자 임시 금통위를 열고 기준금리를 0.5%포인트 내려 연 0.75%로 하향 조정했다. 기준금리가 0%대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어 환매조건부채권(RP)을 무제한 매입해 유동성을 제한 없이 공급하는 ‘한국형 양적완화(QE)’ 카드도 꺼냈다. 또 정부가 금융시장 불안에 대응해 꺼낸 채권시장안정펀드 등 유동성 대책도 본격적으로 가동한 상태다.

한은은 이날 기준금리는 동결했으나 유동성 공급 경로를 확충하기 위해 공개시장운영 단순매매 대상증권에 현행 국채와 정부보증채 외 산업금융채권, 중소기업금융채권, 수출입금융채권 등 3개 특수은행채와 주택금융공사 주택저당증권(MBS)도 포함하기로 했다. 금융불안이 심해지면 특수은행채를 단순매입해 이들 기관의 신용채권 매입 재원 조달을 지원하고 실물부문으로 자금이 공급되도록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한은이 단순매매 대상증권을 확대한 것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후 처음이다.

금융기관 담보여력을 높이기 위해 RP 매매 대상증권과 대출 적격담보증권에 예금보험공사 발행채권도 추가하기로 했다. 이같은 조치는 오는 14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시행된다.

이 총재는 간담회에서 올해 경기 상황이 과거 금융위기 때보다 충격이 클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올해 경기부진이 일부 국가에 국한하지 않고 전 세계 모든 나라가 겪는다는 점에서 과거 금융위기 때보다 충격 강도가 셀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국내 성장률은 0%대 수준일 것으로 진단했다. 그는 "전 세계 코로나19 확산세가 2분기 중 진정되고 하반기 들어 경제활동이 개선된다는 기본 시나리오 아래 국내 경제는 올해 플러스(+)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1%대 성장은 쉽지 않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단 성장 전망경로는 코로나19 사태 전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은 열어뒀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 추가 가능성에 대해 "금리를 지난번 비교적 큰 폭으로 내려 정책 여력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선진국이 금리를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따라 실효 하한이 함께 내려갈 수 있다. 실효 하한이 가변적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면 금리 여력은 남아 있다"고 답했다. 이에 증권업계 전문가들은 5월 늦어도 7월에는 추가 기준금리 인하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총재는 비은행 금융기관에 대한 특별대출은 현재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그는 금융 상황이 악화된다면 회사채 시장 안정을 위해 비은행 금융기관 대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회사채 시장의 주요 참가자인 증권사에 대해 우량 회사채를 담보로 대출하는 제도를 한시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채 매입도 늘릴 계획이다. 이 총재는 "올해 코로나19 대응 재원 마련을 위해 국채 발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시장안정 도모 차원에서 국채 매입을 적극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