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 신규 확진 진정세… 위험요소는 여전
상태바
[코로나19 비상] 신규 확진 진정세… 위험요소는 여전
  • 한종훈 기자
  • 승인 2020.04.09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일 만에 확진자 수 30명대 떨어져
해외유입, 국내 지역 발생보다 많아
정부, 학원·유흥시설 등 전파 막아야
인천공항 출입국 외국인청 입국심사관이 유증상자 전용 입국심사대에서 방진복을 입은 채 업무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인천공항 출입국 외국인청 입국심사관이 유증상자 전용 입국심사대에서 방진복을 입은 채 업무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국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가세가 점점 떨어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해외유입과 집단감염 등의 위험 요소가 남아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9일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 0시보다 39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1만423명으로 집계됐다.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40명 아래로 떨어진 것은 2월 20일 이후 49일 만이다. 신규 확진자는 2월 중순 대구교회 슈퍼전파 사건이 본격화되면서 하루 수백명씩 발생하다 최근에는 50명 안팎을 유지해왔다.

다만 해외유입 사례가 23명으로 국내 지역사회 발생(16명)보다 많았다. 검역 과정에서 확진된 사례는 10명이다. 해외유입 사례는 지역사회에서도 13명이 추가로 확인돼 이날 신규 확진자의 58.97%(23명)를 차지했다.

정부는 국내로 들어온 외국인이 코로나19 감염원으로 작용할 가능성과 학원과 유흥시설에서의 산발적 집단감염을 위험요인으로 보고 있다. 이에 국내 방역망이 완전한 통제력을 갖출 때까지 사회적 거리두기에 힘써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또, 정부는 학원·교습소가 방역지침을 지키지 않고 운영할 경우 300만원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8일 전국 학원·교습소에 운영 중단을 권고하고, 정부 방역지침을 준수해야만 운영이 가능하도록 행정명령을 내렸다.

노래연습장 등 유흥시설들이 현장점검을 피하려고 꼼수를 쓰고 있다는 지적에 정부는 “불시 현장점검을 강화하고, 위생업소감시단을 투입해 점검 인력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중국 후베이성 여권 소지자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는 당분간 유지하고, 향후 국내 영향을 고려해 후속 조치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