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얼죽아’ 아이스 커피 대세 속 콜드브루 빛났다”
상태바
스타벅스 “‘얼죽아’ 아이스 커피 대세 속 콜드브루 빛났다”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0.04.09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커피 음료 중 아이스 커피 판매 비중이 64%까지 확대되며 얼죽아 트렌드 반영
2016년 출시한 콜드브루 음료는 작년까지 누적 5천만잔 돌파하며 매년 판매 성장
새로운 추출 방식과 아이스 전용 음료로 트렌드 민감한 20대 콜드브루 구매 성장 높아
스타벅스 콜드브루 음료. 사진=스타벅스커피코리아 제공.
스타벅스 콜드브루 음료. 사진=스타벅스커피코리아 제공.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스타벅스의 콜드브루 음료 인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스타벅스 고객 10명 중 6명 이상이 아이스 커피 음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커피 음료 판매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콜드브루 음료 판매 성장세로 아이스 커피 음료 비중이 64%까지 확대됐다고 9일 밝혔다.

2015년 아이스 커피 음료(51%)와 따뜻한 커피 음료(49%)의 판매 비중이 비슷한 비율을 보였으나 2016년 콜드브루 출시 이후 아이스 커피 음료가 따뜻한 커피 음료 판매 비중을 역전하기 시작했다.

이는 ‘얼죽아’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겨울에도 인기가 식지 않는 아이스 커피 음료를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와 함께 새로운 추출 방식과 아이스 전용 음료로 조명받고 있는 콜드브루의 인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 콜드브루는 매장에서 전문 교육을 받은 바리스타가 매일 차가운 물로 침출식으로 14시간 동안 소량씩 신선하게 추출한 원액에 차가운 정수와 얼음을 첨가하는 아이스 음료다.

전체 아이스 커피 음료 중 콜드브루의 판매 비중은 2016년 출시 당시 9%에서 2017년 16%까지 확대된 바 있고, 지난해에는 20%까지 확대됐다.

실제 지난해 스타벅스 콜드브루의 판매 상승률은 2018년 대비 50%를 넘어섰으며, 2016년 4월 출시 이후 지난해까지 누적 판매량도 5000만 잔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약 450만 잔이 판매되는 인기로 스타벅스의 대표적인 인기 커피 음료인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아이스 카페 라떼, 스타벅스 돌체 라떼에 이어 가장 인기 있는 음료로 올라섰다.

현재 스타벅스는 콜드브루, 돌체 콜드브루, 콜드 폼 콜드브루, 바닐라 크림 콜드브루 등 콜드브루 음료 4종과 나이트로 콜드브루, 나이트로 바닐라 크림, 나이트로 쇼콜라 클라우드 등의 나이트로 음료 3종 등 총 7종의 콜드브루 음료를 판매하고 있다.

부드러운 초콜릿의 풍미가 특징인 콜드브루는 트렌드에 민감한 20대 연령층의 구매 비율이 출시 초기 15%에서 현재 30%까지 증가할 정도로 특히 젊은 고객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콜드브루와 바닐라 크림 콜드브루가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스타벅스 나이트로 콜드브루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나이트로 커피 전용 머신을 통해서 정통 방식으로 콜드 브루에 질소를 주입해 제조하는 음료로 2017년 처음 소개됐다.

박현숙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음료팀장은 “국내외에서 소개되는 2020년 커피 트렌드에서 아이스 블랙 커피 시장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풍부하고 깔끔한 콜드브루의 풍미가 다양한 재료들과 잘 어울려 고객들이 다양한 맛의 콜드브루 음료들을 찾을 것으로 보이며, 올해에도 특별한 콜드브루 음료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