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 사흘째 50명 내외…집단방역 강화
상태바
[코로나19 비상] 사흘째 50명 내외…집단방역 강화
  • 한종훈 기자
  • 승인 2020.04.08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원·교회 등 방역관리자 지정… 11일부터 시행
신규 확진자 3일째 50명 안팎… ‘유흥업소’ 새 변수
한국인 입국 금지국 사증면제·무사증입국 잠정정지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국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가 끊이질 않고 있다. 정부는 요양병원 및 시설과 정신병원·교회 등을 코로나19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고위험 집단으로 보고 11일부터 방역 관리를 강화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8일 “요양병원, 정신병원 폐쇄병동, 요양시설과 교회 등은 고령자나 기저질환자가 많이 있어 감염 위험이 높고, 회복이 어렵다”면서 “이들 시설에 방역관리자를 정하고,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는 등 관리를 강화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에 방역관리자는 시설 종사자와 참여자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의심 증상인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시설 내부에서 증상이 있는 사람이 나오면 보건소에 신고하고 별도 공간에 분리해 생활하게 해야 한다.

또, 관리자는 시설 방문자의 체온을 측정하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명단도 작성해야 한다. 관내 소관부서와 보건소, 소방서, 선별진료소, 의료기관 등과 비상연락체계도 구축해야 한다. 종교시설의 경우 정규 예배뿐 아니라 사전 모임, 기도 모임 같은 모임별 방역 관리자를 1명 이상 둬야 한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3일째 50명 안팎을 유지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8일 코로나19 확진자가 53명 증가해 총 1만384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강남의 대형 유흥업소 종업원 2명과 입국자 중 확진이 이어지면서 서울은 11명이 확진 판정이 받았다. 밀폐된 공간에서 밀접접촉이 잦은 유흥업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타나면서 집단감염 위험의 새 변수로 떠올랐다. 공항 검역 과정에서 확진된 사람은 14명이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우리 국민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는 나라에 대해 사증면제와 무사증입국을 잠정 정지하고, 불요불급한 목적의 외국인 입국 제한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번 조치는 이들 국가 중 호주와 캐나다 등 무비자 입국 국가 34개국과 태국, 러시아, 프랑스 등 비자면제협정 체결국 54개국 등 88개 국가에 적용된다.

하지만 정부의 이번 조치는 너무 늦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지난 1일부터는 모든 입국자에 대해 자가격리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자가격리 대상자는 4만명을 넘어섰다. 외국인 입국자는 줄어들고는 있지만 자가격리는 누적되고 있어 방역 당국의 역량을 넘어선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