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천·노원과 분당·평촌·일산 수직증축 수혜”
상태바
“서울 양천·노원과 분당·평촌·일산 수직증축 수혜”
  • 성현 기자
  • 승인 2013.04.0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건축 추진되는 경우 많아 수혜대상 적을 수도

▲ 서울 양천구와 노원구, 경기도 분당과 일산 등지가 4·1 부동산 대책의 리모델링 규제완화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됐다. 수도권지역 주요 리모델링 추진 단지/표=부동산114 제공
[매일일보] 서울 양천구와 노원구, 경기도 분당과 일산 등지가 4·1 부동산 대책의 리모델링 규제완화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됐다.

정부는 지난 1일 발표한 부동산 종합대책을 통해 완공된지 15년이 이넘은 노후 아파트에 대해 ‘안전성이 확보되는 범위’ 내에서 수직증축에 대한 리모델링을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전문가 그룹을 통해 허용범위를 정하고 구조안전성 검토를 의무화할 계획이며 전세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받도록 할 예정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현재 리모델링에 대한 사업추진 의지가 강한 곳은 수도권 내 분당, 평촌, 일산 등 1기신도시와 서울지역 내 15년 이상 경과된 양천, 노원 등이다.

특히 법제화가 완료될 경우 아직까지 재건축 연한을 충족하지 못한 서울 양천구 목동, 노원구 일대 중층 노후 아파트는 리모델링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들 노후단지들 중에서도 거주환경에 큰 문제가 없다면 기다렸다가 재건축으로 추진되는 경우도 많아 현재 시점에서의 수혜대상은 제한적인 수준이다.

또한 대책의 내용 중 ‘안전성이 확보되는 범위’에 대한 기준은 아직은 모호한 상황이므로 정부의 추진의지가 구체화되는 시기까지 관망할 필요가 있다고 부동산114 측은 조언했다.

윤지해 부동산114 시장분석팀 대리는 “리모델링 수직증축이 실제로 허용되면 리모델링이 활성화 될 수 있는 1차적인 발판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