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마을공동체 정책 설명회 개최
상태바
태안군, 마을공동체 정책 설명회 개최
  • 오범택 기자
  • 승인 2020.04.07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군 마을만들기 활성화 지원 조례’ 시행 앞두고, 향후 주민 중심의 정책 시행을 위한 행정내부 공론화장 마련
지난 6일 군청 대강당에서 열린 ‘마을공동체 정책설명회’ 모습/제공=태안군
지난 6일 군청 대강당에서 열린 ‘마을공동체 정책설명회’ 모습/제공=태안군

[매일일보 오범택 기자] 충남 태안군이 지난 6일 군청 대강당에서 가세로 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마을공동체 정책 설명회’를 가졌다.

7일 군에 따르면 이날 설명회는 조례 공표 이후 진행하게 될 다양한 마을만들기 관련 시책 추진에 앞서 행정 내부의 폭넓은 이해와 공감을 위해 마련됐다고 밝혔다.

군은 정부의 자치분권 기조로 정책 수립 및 실행에 주민주도ㆍ민관협치ㆍ행정협업ㆍ정책 융복합 등이 요구됨에 따라, 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태안군 마을만들기 활성화 지원 조례’를 제정 중에 있다.

이날 정책설명회는 ‘마을공동체 정책동향과 태안군의 대응방향’이란 주제로 충남연구원 정석호 박사(충남마을만들기 지원센터)의 발표가 있었으며, 이후 약 20분간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발표에서 정 박사는 농어촌정책의 정비방향으로 △지속가능한 민관협치 시스템 구축 과제 해결 △새로운 정책 동향 선제적 대응 △도시와 농어촌의 협력 관계 모색 △읍ㆍ면 주민 생활권 단위의 공간계획 강화 등을 꼽았으며, 자치분권 시대의 태안군 마을만들기 활성화 방향으로 ‘행정의 업무조정과 조직개편’, ‘중간지원조직의 제도적 이해와 통합적 설치’ 등을 제시했다.

정석호 박사는 “앞으로 정부의 국민 수요자 중심 마을만들기 정책과 공모사업은 계속 확대될 전망”이라며 “태안군도 정부 정책방향에 맞게 주민을 지원할 수 있는 중간지원조직(센터)의 기능을 강화하고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가세로 군수는 “시대의 변화와 정부 정책에 적극 대응해 ‘지속 발전 가능한 태안’을 만들어 가야 한다”며 “앞으로 태안만의 특성 및 경험을 반영한 민ㆍ관 협치 시스템을 구축해, 주민역량강화에 힘쓰고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이달 초 충청남도 주관 ‘2020년 시ㆍ군 공동체통합지원센터 설치 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태안군 농어촌마을지원센터’와 향후 설치 계획 중인 ‘도시재생지원센터’를 통합한 ‘공동체통합지원센터’ 구축으로, 행정과 민간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체계적ㆍ효율적 공동체사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