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와중에 대기업 발목 잡는 노조·사정당국
상태바
이 와중에 대기업 발목 잡는 노조·사정당국
  • 이상래 기자
  • 승인 2020.04.06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노삼성·현대重 노조 입단협 공전 평행선…일부 파업도
검찰 삼성 간부 소환조사 강행…공정위 정보 요구 확대
지난 1월 열린 르노삼성자동차노조 임금협상 쟁취 결의 집회(왼쪽)와 지난달 열린 현대중공업 노조의 파업. 사진=연합뉴스
지난 1월 열린 르노삼성자동차노조 임금협상 쟁취 결의 집회(왼쪽)와 지난달 열린 현대중공업 노조의 파업.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코로나19가 글로벌 경기를 강타해 대기업들이 비상 경영에 돌입했지만, 강성 노조와 사정당국의 발목 잡기와 옥죄기는 계속되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유럽 등 주요 해외 시장에서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돼 국내 대기업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대기업 대출 잔액은 82조7022억원으로, 전월 대비 8조949억원 증가했다. 지난달 증가폭은 역대 최대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가 확산되면서 대기업들이 생존을 위한 버티기를 준비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수록 비상 현금을 확보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생존자금 확보를 위해 기업들이 사활을 거는 가운데 일부 노조는 무리한 요구를 계속하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 노조 간 임단협 교섭은 지난달 26일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노조 집행부가 △직무수당 인상, 생산·영업직군 통합, 노사 교섭대표 동반 퇴진 등 새로운 요구사항을 요구하면서다. 현재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은 수출 물량이 지난달의 절반 수준인 1500대가량으로 급감해 초유의 위기를 맞고 있다.

현대중공업도 지난해 5월부터 시작된 노조와의 임단협 교섭이 공전 중이다. 지난달 27일까지 10개월간 총 49회의 임단협 교섭을 진행됐지만 결론을 좁히지 못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심각한 지난달 20일 현대중공업 노조는 교섭 난항을 이유로 올해 첫 부분 파업을 실시하기도 했다. 글로벌 경기에 민감한 조선업계도 코로나19 피해가 심각할 전망이다.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은 당초 올해 1345척의 선박 발주를 예상했으나 최근 44% 줄어든 756척으로 대폭 하향 조정했다.

노동단체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협력에 소극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달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더불어민주당이 마련한 노사간의 만남을 민주노총이 거절했다. 재계와 대화 분위기가 아직 아니라는 이유다. 한국노총은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참석을 거부했다. 경총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제언한 내용들을 한국노총이 문제 삼으면서다. 결국 경총은 불참했다.

코로나19 사태 속에 검찰은 대기업 수사를 밀어붙인 것도 논란이다. 검찰은 삼성물산 합병 의혹과 관련해 최치훈 삼성물산 의장을 지난달 19일 재차 소환조사했다. 지난달에 이어 이뤄진 소환 조사로 벌써 3번째다. 정부가 코로나19로 사회적 격리를 강조해 검찰도 소환을 자제한다는 방침을 세운 가운데 강행한 조사였다.

아울러 공정거래위원회는 총수 2, 3세 지분율이 높은 대기업에 대해 주요 영위업종 등 내부거래 현황을 포함한 정보공개 범위를 확대하기로 결정하며 대기업을 압박하고 있다. 공시대상기업집단 소속 지주회사의 정보공개 현황 항목에 지금까지 포함되지 않았던 부동산임대료, 경영컨설팅 수수료 등도 요구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