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 의혹’ 최창학 한국국토정보공사 사장 해임
상태바
‘갑질 의혹’ 최창학 한국국토정보공사 사장 해임
  • 성동규 기자
  • 승인 2020.04.03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창학 한국국토정보공사(LX) 사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성동규 기자] 갑질 의혹을 받아온 최창학 한국국토정보공사(LX) 사장이 국토교통부 감사를 받고 해임됐다.

3일 국토부 산하 기관인 LX, 국토부 등에 따르면 인사혁신처는 전날 최 사장에게 해임 방침을 통보했다.

지난해 국정감사와 언론 보도를 통해 최 사장이 새벽 운동을 나갈 때 수행비서와 운전원을 동반하고 개인 용무에 관용차량과 직원을 동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작년 말 이후 최 사장에 대한 감사를 벌였다.

그 결과 최 사장이 청렴의 의무, 업무 충실의 의무 등을 위반했다고 보고 최근 청와대에 최 사장의 해임을 건의했다. LX의 드론교육센터를 추진하면서 후보지 검토가 끝나지 않았음에도 경상북도와 업무협약을 맺어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일었다.

드론교육센터와 관련한 논란을 일으킨 것은 공공기관운영법상 업무 충실의 의무를 위배한 것으로 봤다.

국토부는 최근 청와대에 이와 같은 감사 결과를 보고하면서 최 사장의 해임을 건의했고, 청와대도 이를 수용하고 인사혁신처를 통해 해임을 통보했다.

2018년 7월 취임한 최 사장은 임기를 1년 3개월 가량 남겼다.

그는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직속 정부혁신위원회 전자정부국장을 맡았고 이후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원장 등을 역임했다.

한편, 최 사장은 이날 오전 긴급 회상회의를 열어 직원들에게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