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Q 온라인 쇼핑키워드 ‘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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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Q 온라인 쇼핑키워드 ‘홀로’
  • 전지현 기자
  • 승인 2020.03.31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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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마켓-옥션 빅데이터 분석, ‘건강·대용량·집콕·온라인쇼핑’ 대세
욜로 삶 살기 위해 사회적 거리 두는 ‘홀로(HOLO)’ 소비추세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과 옥션의 1분기(1월1일~3월29일) 판매 데이터 분석을 통해 1분기 쇼핑 키워드로 ‘홀로(H.O.L.O)’를 제안했다. 표=이베이코리아 제공.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과 옥션의 1분기(1월1일~3월29일) 판매 데이터 분석을 통해 1분기 쇼핑 키워드로 ‘홀로(H.O.L.O)’를 제안했다. 표=이베이코리아 제공.

[매일일보 전지현 기자] 올해 1분기 쇼핑키워드는 ‘홀로(H.O.L.O)’였다. 지난해까지 소비 시장을 이끌던 욜로(YOLO) 트렌드가 주춤하는 대신, 코로나19 여파로 일상이 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쇼핑 트렌드에도 영향을 미친 결과다.

31일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과 옥션의 1분기(1월1일~3월29일) 판매 데이터 분석을 통해 1분기 쇼핑 키워드로 ‘홀로(H.O.L.O)’를 제안했다. 이 기간 △건강·면역용품(Health Care) △대용량 제품(Oversize) △집콕 제품(Life at home) △온라인쇼핑(Online Shopping) 등 4가지 특성이 두드려졌기 때문이다.

먼저 위생용품을 비롯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각종 건강 관련 용품(Health Care) 판매가 급증했다. 해당 기간 건강·의료용품 전체 판매량은 148%가 급증한 가운데 세부 품목으로 마스크 등이 포함된 호흡·수면건강용품은 3배(222%), 체온계 등이 포함된 건강측정용품은 2배(113%) 각각 판매 신장했고, 실버용품 판매량도 64% 증가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영양제, 홍삼 등이 인기를 끌며 건강식품 판매량은 18% 올라섰다. 때아닌 보양식 열풍이 불기도 했다. 해당 기간 장어(65%), 삼계탕(55%), 전복(33%) 등 보양식 관련 상품 판매량이 전체 22% 증가했다.

외출이 어려워지자 대용량 제품(Oversize) 수요도 신장했다. 즉석밥(84%), 통조림(21%), 과자(22%) 등이 포함된 대용량 가공식품의 판매량은 29% 늘었다. 김치(12%), 건어물(232%), 잡곡/혼합곡(11%) 등의 대용량 신선식품(13%) 역시 판매 신장했다.

생필품의 경우 이러한 경향이 더욱 두드러졌다. 대용량 생필품이 전체 47% 증가한 가운데 대용량 세제·세정제(48%), 화장지·물티슈(61%), 구강케어(16%) 등이 모두 신장세를 보였다. 기저귀(142%), 분유(275%), 이유식·유아간식(287%)를 중심으로 한 대용량 육아용품은 전체 20% 판매량이 증가했다.
 
집에서 머무는 시간(Life at home)이 길어진 것도 소비패턴 변화에 영향을 끼쳤다. 일례로 재택근무와 홈스터디 증가로 관련 디지털가전 수요가 증가했다. 노트북과 모니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와 12% 증가했고, PC카메라(53%), 마우스(64%), 베드트레이(11%)도 오름세를 기록했다.

집에 있는 아이들을 위한 블록(38%)과 역할놀이세트(10%), 캐릭터·패션인형(9%) 등과 같은 장난감도 마찬가지다. 홈트족이 크게 늘어, 덤벨 등과 같은 웨이트기구 판매량이 8%, 스텝박스와 트램펄린을 중심으로 한 다이어트용품은 19%, 스텝퍼와 사이클 등이 포함된 헬스기구는 13% 더 판매됐다.

오프라인 매장 대신 온라인쇼핑(Online Shopping) 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해당 기간 의류, 식품, 생필품 등 주요 품목 판매량이 전년 대비 전체 31% 증가했다. 생필품은 28%, 바디·헤어 제품은 35% 판매 증가했고, 집밥 차리기가 늘면서 전체 식품 판매량은 23%, 커피·음료도 16% 늘었다.

언택트 소비 확대로 e쿠폰 판매량도 63% 더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반려동물용품 10%, 수입 명품과 브랜드 의류도 각각 37%와 23%씩 판매량이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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