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약 없는 ‘사회적 거리두기’ 에 높아지는 국민 피로도
상태바
기약 없는 ‘사회적 거리두기’ 에 높아지는 국민 피로도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0.03.31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아직도 제대로 된 지침이 없다는 건 문제”
일상에서 실천 불가능한 원론적인 내용은 지양해야
정부, 이번 주 내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할 방침
29일 경북 경주 보문관광단지 일대에 벚꽃이 활짝 피어 구경하려는 관광객이 타고 온 차가 몰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계절이 변해 봄이 찾아왔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국민의 피로도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계절이 변해 봄이 찾아왔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국민의 피로도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예상보다 장기화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일상 복귀를 무한히 미룰 순 없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를 계속 이어가야 한다는 목소리는 변함이 없다. 다만 감염병 전문가들은 현재 진행 중인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 체계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침이 더 체계적이고 세밀하게 구성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31일 의료계에 따르면 정부차원에서 집회나 종교행사 자제 등 사회활동을 제한한 지 한 달이 지났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사회적 거리두기’를 본격적으로 언급했다. 당시는 코로나19 하루 추가 확진자가 909명으로 최고점에 이르렀을 때다.

지난 22일부터는 전국의 종교 시설과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에도 운영 중단을 권고하고 국민들에게는 가급적 집에 머무르라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했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는 내달 5일 종료될 예정이지만 이 기간이 끝나도 일상으로 완전히 복귀하기는 어렵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전문가들은 일상생활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접목한 생활방역 지침이 하루빨리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정부도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해 생활방역 지침을 구체화하겠다고 밝혔지만, 지침 마련이 늦었다는 평가다.

정기석 한림대 호흡기내과 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국가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중인데 생활방역 지침을 아직도 만들고 있는 건 문제”라며 “국민들도 지침을 숙지하고 준비할 시간이 필요한 법이기에 계속 사회적 거리두기만 강조하니 피로감이 쌓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생활방역 지침은 교과서적 내용이 아닌 사람들이 실제 지킬 수 있는 수준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예컨대 마스크를 언제 착용하고 언제 벗어야 하는지, 기업이나 학교에서의 동선은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지 등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정부가 내놓은 지침을 보면 PC방·클럽 등에서 1∼2m 거리두기, 출·퇴근 후 바로 집으로 돌아가기 등 일상적으로 불가능하거나 원론적인 내용이 대부분이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마스크 착용을 강조해야 하는 건 맞지만 식당에서는 어떻게 할 것인지, 식탁을 대각선으로 배치하거나 유리 칸막이를 높이는 등의 지침을 고민해봐야 한다”며 “종교시설에서는 함께 식사하지 않도록 하는 등 사람들 간 접촉을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우선 정부는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준비 상황을 공유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지난 29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보건의료 시스템과 사회가 준비가 됐을 때,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국내 지역사회 감염을 현재의 방역·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줄이고, 그 후 이를 바탕으로 장기전에 대비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정부는 생활방역 단계에서 학교, 직장, 식당, 대중교통 등 일상 영역에서 방역을 위해 지켜야 할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하고 이를 위한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징인 증상이 거의 없는 초기부터 감염력이 강하고 비말을 통해 감염되는 점을 반영해 일상생활에서 국민이 반드시 지켜야 할 핵심수칙 5가지를 정하고, 각 수칙별로 3~5개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감염병 전문가와 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이번 주 안에 만들고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사회적 합의기구에서는 언제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할 지와 준수해야 할 기본 수칙, 상황별, 장소별 세부 지침도 마련하게 된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