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반 넘게 바꾸는 금통위원 누가 오고가나
상태바
절반 넘게 바꾸는 금통위원 누가 오고가나
  • 이광표 기자
  • 승인 2020.03.30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금융위·한은·상의 추천 인사 대통령이 임명
관료·학계 출신 하마평...향후 정책수위 변수될 듯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들의 교체가 임박했다. 사진은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통위 회의가 진행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들의 교체가 임박했다. 사진은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통위 회의가 진행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의 면면이 새롭게 구성되는 가운데 누가 오고갈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30일 한은에 따르면 다음달 20일 퇴임하는 금통위원 4명의 후임 인선 작업이 막바지에 이르렀으며, 이번 주 새 금통위원 후보가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 임명되는 금통위원은 기획재정부 장관, 금융위원장, 한은 총재,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추천 몫이다.

금융권의 하마평을 종합하면 관료 출신 중 조윤제 전 주미대사가 금통위원 물망에 오르고 있다.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에서 경제분석관을 거친 그는 한은 총재 후보로 거론된 바 있다.

또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과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유 부원장은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 출신이고, 손 부위원장은 금융위 사무처장과 상임위원을 거쳤다.

한은 출신 인사로는 서영경 대한상공회의소 SGI 원장과 장민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거론된다. 서 원장은 김중수 총재 시절 한은 최초의 여성 임원으로 임명됐었고, 장 선임연구위원은 한은에서 조사국장으로 일했었다.

학계에서는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설립한 한국금융연구센터에서 활동했던 신관호 고려대 교수와 전성인 홍익대 교수 이름이 나온다. 미 연방준비제도에서 이코노미스트로 일한 김진일 고려대 교수도 유효한 카드로 알려졌다.

최근 국내외 주요국 성장세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급락한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한은 금통위원의 역할도 더 중요해지고 있다.

기준금리 결정만이 아니라 한은이 시중에 자금을 더 풀어 금융시장을 안정시킬지,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대출을 더 늘릴지 여부도 정한다. 한은이 3개월간 금융회사에 유동성을 무제한 공급하기로 한 결정도 여기서 나왔다.

한편 다음달 20일에는 고승범, 신인석, 이일형, 조동철 위원이 퇴임한다. 금통위원 무더기 교체를 막기 위해 개정된 한은법에 따르면 금융위와 한은이 추천하는 금통위원은 이번 한 차례만 임기가 3년이다. 그 외 기관에서 추천받은 이는 4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