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전국 최초로 ‘드라이브 스루’ 방식 마스크 배부 눈길
상태바
인천 서구, 전국 최초로 ‘드라이브 스루’ 방식 마스크 배부 눈길
  • 김양훈 기자
  • 승인 2020.03.29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꽃놀이는 NO! 마스크 ‘승차 배부’ 받으세요!”
승차 배부처 5곳 설치 … 하루에 차량 626대 방문
서구 “꽃놀이는 NO! 마스크 ‘승차 배부’ 받으세요”
서구 “꽃놀이는 NO! 마스크 ‘승차 배부’ 받으세요”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봄꽃이 만개하고 나들이 가고 싶은 주말이지만 거리에 다니는 사람들의 수는 눈에 띄게 줄었다. 전국적으로 봄꽃행사가 잇따라 취소되는 등 코로나19에 확실한 ‘마침표’를 찍고자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동참하려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인천 서구(구청장 이재현)에서는 주말인 28일부터 29일까지 이색적인 풍경이 펼쳐졌다. 승용차에 탑승한 채 마스크를 전해 받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승차 배부’가 이뤄진 것이다.

서구는 지난 21일부터 55만8000여 명(외국인 1만3000여 명 포함)의 구민 전체에 대해 덴탈마스크를 1인당 2매씩 배부하고 있으나, 맞벌이 등의 이유로 평일 부재중인 세대가 많아 주말을 이용해 ‘승차 배부’를 하게 됐다.

특히 전국 최초로 실시된 ‘승차 배부’는 서구에서 추진 중인 ‘서로 쉼표’ 캠페인(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철저히 비대면, 비접촉 방식으로 이뤄진 것이어서 눈길을 끈다.

서구는 이날 서구영어마을 운동장, 검단고등학교 운동장,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옥외(동측 주차장 P6), 신현여자중학교 운동장, 가림고등학교 운동장 총 5곳에서 마스크 승차 배부를 진행했다.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배부처를 찾은 한 젊은 부부는 “아이까지 3명의 마스크를 받으러 왔는데, 드라이브 스루로 하니 편리하고 안전한 것 같다”며 “맞벌이라 약국에 공적 마스크 사러 가기도 힘든데 주말을 이용해 마스크를 받으니 너무 좋다”고 말했다.

앞서 서구는 지난 21일부터 통장과 구청 직원, 자원봉사단 등이 전 세대를 집집마다 방문해 비대면 방식으로 마스크를 배부했다.

이렇게 두 차례 이상 방문했음에도 마스크를 전달받지 못한 세대의 경우, 마스크로 교환이 가능한 안내문을 부착했다. 이 안내문을 소지하고 ‘승차 배부’ 현장을 찾거나 향후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마스크를 받을 수 있다.

이날 5곳의 ‘승차 배부’ 현장은 진입로에서 마스크 안내문을 확인하고, 곧바로 배부 장소로 이동해 안내문에 적힌 수량만큼 마스크를 전달받은 후 차량으로 빠져나갈 수 있게 동선이 짜였다.

특히, 차량 1대가 진입해서 마스크를 받고 빠져나가는 데 3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도록 배부가 이뤄져 많은 구민이 만족감을 표했다.

신현여자중학교 현장에서 차량 안내를 맡은 한 자원봉사자는 “예상보다 많은 분이 방문했고, 현장이 복잡하지 않을까 했던 우려와 달리 체계적으로 마스크 배부가 이뤄져 사람들의 반응도 좋았다”고 밝혔다.

한편 ‘승차 배부’에는 28일 하루에만 차량 626대가 현장을 찾았으며, 걸어서 방문한 구민을 포함해 총 4500여 매의 마스크가 배부됐다. 서구는 마스크 배부를 마친 후 배부처 5곳에 대해 구석구석 방역을 진행했다.

더불어 ‘승차 배부’ 현장을 찾은 이재현 서구청장은 “마스크 배부가 구민들의 개인 방역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학교로 돌아갈 수 있도록, 4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 두기 ‘서로 쉼표’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함께 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