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폐국 계획 철회하라”…여수시의회 결의
상태바
“우체국 폐국 계획 철회하라”…여수시의회 결의
  • 손봉선기자
  • 승인 2020.03.27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199회 임시회서 결의안 채택…우체국 공공성 강조
문갑태 의원
문갑태 의원

[매일일보 손봉선 기자] 여수시의회(의장 서완석)가 최근 많은 우려를 낳고 있는 우체국 폐국과 관련해 우정사업본부에 폐국 계획의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시의회에 따르면 문갑태 의원이 발의한 ‘우정사업본부의 우체국 폐국 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이 27일 열린 199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채택됐다.

문갑태 의원은 이날 “우정사업본부가 적자를 이유로 2023년까지 전국 직영우체국의 절반 수준인 677개 우체국의 폐국을 추진하고 있다”며 “우체국 폐국은 주민들의 불편으로 이어질 것이 뻔하다”고 발의 배경을 밝혔다.

그는 이어 “우체국은 우편, 예금, 보험 등을 다루는 국민생활밀착형 공공기관으로 그 존폐는 공공성을 가장 우선시해야 하고, 경영논리로 결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이와 관련해 우체국이 코로나19 사태에 공공마스크 공급기관으로 활용된 점 등을 들어 우체국의 공공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문 의원은 우체국 폐국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도 드러냈다. 우체국 폐국으로 2000여 명이 구조조정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결국 주민서비스 질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결의문에는 우정사업본부가 우체국의 폐국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 폐국 등 정책 수립 시 주민들의 의견을 들을 것, 경영상태 개선을 위해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것 등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시의회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우정사업본부와 전남지방우정청 등에 송부할 계획이다.

문 의원은 “우체국 폐국은 우체국이 지닌 공공성을 훼손할 뿐 아니라 정부기관이 주민에게 마땅히 제공해야 할 보편적 서비스를 스스로 포기하는 처사”라며 “우체국은 지금과 같이 주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존치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