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선관위, 위성정당 도우미 자처...사상 최악 불법선거 적극 조장"
상태바
정의당 "선관위, 위성정당 도우미 자처...사상 최악 불법선거 적극 조장"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3.2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한국당 비례후보 등록 불허 촉구' 기자회견 갖고 공개 비판
정의당 김용신 선대본부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선관위의 미래한국당 비례후보 등록 불허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김용신 선대본부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선관위의 미래한국당 비례후보 등록 불허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정의당은 26일 비례대표용 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의 정당 등록을 승인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향해 "위성정당 도우미를 자처하고 역사상 최악의 불법을 조장하는 선거를 적극 조장했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김종민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열린 당 선거대책위언회 회의에서 비례정당을 추진한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을 겨냥해 "양당은 지금 전쟁 중이다. 강령당헌당규는 누가 더 카피 잘했는지, 누가 더 많은 의원렌탈서비스를 제공하고 누가 더 위장전입을 더 많이 시킬 것인지, 당대표 중 누가 더 분명하게 위성정당 지지호소를 하고 누가 더 자매간 애정이 넘치는지, 모두가 누가 더 대놓고 불법을 잘하는가 경쟁 중"이라며 "모든 불법행위는 선관위가 관련 법이 없다는 이유로 모두 허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미래한국당 비례후보는 민주적 선출절차 없이 민주적 선출절차를 통해 뽑힌 지역후보를 3번이나 번복하며 비민주적 공천절차를 해도 선관위는 아무 말이 없다"며 "비슷한 명칭부터 같은 로고, 같은 색깔을 사용해도 불법이 아니라고 한다. 정당간 돈을 빌려주는 대부업이나 불법대출을 해도, 서로 지지 호소를 해도 불법이 아니라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역사상 최악의 불법을 조장하는 선거, 선관위는 수수방관 수준이 아니라 가능하다며 적극 조장하고 나섰다. 위성정당 도우미를 자처하는 위성선관위가 되겠다는 것인가"라고 했다. 

한편, 정의당 선대위는 이같은 입장을 밝힌 뒤 선관위에 방문해 직접 항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이날 오후에는 '선관위의 미래한국당 비례후보 등록 불허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공개 질의에서 "선관위는 미래한국당 비례후보들의 자격을 인정하는가, 심사가 공정했고 민주주의 원칙에 위반됨이 없다고 판단하는가, 선거인단의 구성과 결정이 정당의 의사를 실질적으로 반영하고 투표방식이 선거원칙이 지켜진 것이라 판단하는가"라고 묻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