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25일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지원책 발표
상태바
수원시, 25일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지원책 발표
  • 강세근 기자
  • 승인 2020.03.26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특례보증 지원 대폭 확대, 광범위한 지역경제 살리기 앞장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지원책 발표 (제공=수원시)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지원책 발표 (제공=수원시)

[매일일보 강세근 기자] 수원시 김경태 경제정책국장은 25일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지원책 발표를 통해 소상공인 지원책을 발표하고,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긴급 경영자금 지원을 확대와 경기신용보증재단 대출 보증 처리 기간 단축을 위한 수원시의 방안을 설명했다.

수원시는 ‘소상공인 특례보증’은 신용등급이 낮고 담보가 부족한 소상공인들이 시중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보증능력이 없는 영세한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일정액으로 올해는 9억 원을 확보 출연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특례보증 사업’ 예산을 추경에서 16억 원을 증액했으며, 시가 출연한 25억 원과 기업은행, 하나은행에서 각각 8억 원씩 매칭 출연해 41억 원을 출연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소상공인특례 보증한도는 기존 2천만 원에서 3천만 원으로 한도액을 1천만 원 높였으며, 이미 특례보증을 받은 소상공인도 추가로 특례를 받을 수 있다”며 “소상공인 지원은 ‘속도’가 관건으로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는 소상공인이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대출 보증을 받기까지 10일 정도 걸렸지만, 현재는 2개월 정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수원시는 자금난을 겪는 소상공인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상황은 단축시키기 위해 정부와 경기도, 금융기관과 업무 협약, 인력보강 등으로 처리기한을 최대한 단축해 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있으며, 곧 처리 기간이 2주 이내로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시금고인 IBK기업은행을 통해 ‘소상공인의 대출 선택 폭을 넓힐 수 있는 초저금리 특별상품’을 안내하고, 적기에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으며, 추경에서 4억 원을 확보해 이번 소상공인특례보증 수수료 1%를 1회에 한해 지원했으며, 3천만 원 특례보증을 받으면 3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난해 4월 출시한 지역화폐 ‘수원페이’는 현재 10만여 명이 사용하고 있으며, 연 매출 10억 원 이하 사업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수원페이에 금액을 충전하면 인센티브 6%가 더해지는데, 3월 한 달 동안 인센티브를 10%로 높인 바 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경 예산 46억 원을 편성해 7월까지 인센티브를 10% 지급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소상공인의 안정적 경영,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경영환경개선사업 2억 원을 확보해 ‘경영환경개선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업종의 소상공인에게 맞춤형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고, 5월까지 소상공인 상·하수도 요금을 50% 감면할 예정이다. 

김 국장은 끝으로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 동선에 포함됐던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코로나 확진환자가 다녀간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코로나 OUT’ 축제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아닌 ‘사회적 거리 함께 하기’ 캠페인을 펼쳐 골목상권 활성화에 온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