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사재기 열풍...트럼프, 금지령 선포
상태바
글로벌 사재기 열풍...트럼프, 금지령 선포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3.24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 미국, 유럽 등지 사재기 열풍
美정부 “사재기·바가지는 범죄...화장지 제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23일 뉴욕주에 외출통제령이 내려진 가운데 맨해튼 그랜드센트럴역 주변이 한산한 모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23일 뉴욕주에 외출통제령이 내려진 가운데 맨해튼 그랜드센트럴역 주변이 한산한 모습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으로 인해 전 세계에 사재기 광풍이 불고 있다. 누적 확진자와 사망자가 연일 최고치를 기록하는 가운데, 소비자들이 외출을 삼가며 소비 패턴에도 큰 변화를 나타내, 각국 정부는 이에 대한 대처를 내놓기 바쁜 상황이다. 

❚美, 사재기·바가지 금지령

23일(이하 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마스크 등 필수 대응 물품 사재기 및 바가지요금을 방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미국에선 최근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으로 마스크를 비롯해 수술용 장갑 등 의료물품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스테퍼니 그리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방금 코로나19와의 전쟁에 필요한 물품의 사재기 및 가격 부당 인상을 방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며 "이는 어려운 시기에 필수 물품 사재기 및 가격 인상이 미국인의 건강을 해치게 두지 않겠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낸다"라고 했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진행된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정례 기자회견에서 행정명령 적용 대상으로 손 세정제와 마스크, 개인 방호 물품을 지목했다. CNN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회견에서 "우리는 누구도 자신의 이득을 위해 미국 시민들을 고통을 이용하도록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날 회견에는 윌리엄 바 법무장관도 동석했다. 바 장관은 회견에서 의료행위에 필요한 물품 등을 행정명령 적용 대상으로 지목한 뒤 사재기 및 가격 부당 인상을 "범죄"로 규정했다. 다만 휴지 등을 개인이 소비 용도로 사재기하는 행위는 행정명령 적용 대상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바 장관은 "우리는 시장을 조종하고 궁극적으로 초과 이윤을 얻으려는 의도로 '산업 단위'로 물품을 비축하는 사람들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화장지를 집에 대량 비축해뒀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는 현재 화장지 사재기 열풍이 불고 있다. 

❚유럽, 선반 채울 시간도 부족

유럽에서도 사재기 열풍이 불고 있지만 미국과 같은 금지령은 떨어지지 않았다. 다만 식료품 등은 충분히 공급될 수 있다며 국민이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한다고 정부가 호소하는 상황이다. 지난 21일 BBC 방송에 따르면, 조지 유스티스 영국 환경·식품·지역 문제 담당 장관은 코로나19 대응 정례 기자회견에서 사재기를 중단할 것을 국민에 당부했다. 그는 "최근의 문제는 식료품 부족이 아니라 사재기로 인해 선반을 채울 시간이 부족한 데 있다"며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식료품을 사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부족함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식품 제조업체들이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결코 식료품이 부족한 사태는 오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NHS(영국의 공공의료시스템인 국민보건서비스) 잉글랜드 의료 책임자인 스티븐 루이스 교수는 "사재기하는 이들이 NHS 직원이 필요로 하는 물품을 빼앗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우리 모두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호주에서는 산불에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개인 위생용품, 식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호주 정부는 2주치 식료품과 30일치 처방약만 구매할 것을 권고했으나 현지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생필품 사재기 현상이 더욱 극심지고 있다. 호주 최대 슈퍼마켓 체인 울워스와 콜스에서는 지난 18일부터 노인과 장애인 등 국가 복지 수당 수급자를 대상으로 매일 오전 7시부터 8시까지 쇼핑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따로 마련했다. 일부 품목에 한해 현재 개인당 구매할 수 있는 수량을 제한하고 있다. 사재기를 방지를 위해 소비자 변심에 의한 환불 금지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