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계획적 선거운동 방해에도 경찰 수수방관...수뇌부 지시 아니면 불가능"
상태바
오세훈 "계획적 선거운동 방해에도 경찰 수수방관...수뇌부 지시 아니면 불가능"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3.24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 오세훈 서울 권역별 선대위원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거전략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오세훈 서울 권역별 선대위원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거전략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미래통합당의 서울권역별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오세훈 서울 광진을 후보가 통합당 후보들을 대상으로 한 선거운동 방해 논란과 관련해 “경찰들이 수수방관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며 경찰 수뇌부의 지시일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오 후보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선거대책회의에서 “최근 선거운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선거현장에 갖가지 충돌을 보면 어쩔 수 없이 사법기관 대응을 요청할 수밖에 없는데, 이 과정에서 우리 당 후보들의 억울함 호소가 늘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종합적으로 파악해보면 굉장히 광범위한 곳에서 각종 시민단체 이름으로 계획적, 지속적인 선거운동 방해행위와 낙선운동을 포함해 위법적인 행위들이 곳곳에서 자행되고 있다”며 “답답한 것은 현장에 출동하는 경찰들이 수수방관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반복적이고 계획적으로 이뤄지는 행위에 대해 예방과 예상이 가능하고 현장 제지가 가능한데도 전혀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했다.

오 후보는 또 “광진을 지역 사례만 하더라도 1인 시위에 나서니 그제서야 경찰서에서 몇몇 간부들이 나와 ‘이미 수사를 시작했다. 앞으로 엄정수사를 계속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는데 사실 이미 수사가 시작되고 수사중이라면 현장에서 그 예상했던 행위가 다시 반복되는데도 30분 동안 전혀 개입하지 않는 일이 어떻게 가능하겠느냐”고 했다. 이어 “저는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분명히 경찰 수뇌부 어느 라인에서인가 지시가 내려가지 않으면 현장에서 이렇게 얼어붙은 듯이 움직이지 않는 경찰의 행태가 가능하지 않는다고 본다”며 “1인 시위를 하고 항의하니까 그제서야 원론적인 답변을 하고 있지만 그 해명 과정에서도 거짓말이 등장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 차원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