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는 황창규 “KT, 글로벌 1등 올려 달라”… 5G·AI 기반 닦아
상태바
떠나는 황창규 “KT, 글로벌 1등 올려 달라”… 5G·AI 기반 닦아
  • 김정우 기자
  • 승인 2020.03.23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히 이임식 진행… “KT 정신 세운 CEO로 기억되고 싶다”
민영화 이후 임기 완주한 첫 사례… 외연 키운 성과 인정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제공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제공

[매일일보 김정우 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6년의 임기를 마치고 대표이사(CEO) 자리를 떠난다. 임기 6년 동안 5G(5세대 이동통신)와 인공지능(AI) 사업 기반을 닦은 황 회장은 KT가 ‘글로벌 1등’이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황 회장은 23일 일부 임원들과 소규모 오찬 형식의 이임식을 가졌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위험을 인식해 작고 조용하게 진행했다는 설명이다. 이 자리에서 황 회장은 “KT의 미래, 먹거리, 그리고 KT 정신을 제대로 세운 CEO로 기억되고 싶다”는 바람을 밝혔다.

그는 또 “지난 6년 간 강력한 경쟁력을 보여준 임직원들에게 잊지 못할 감동을 받았다”며 “지금까지 만들어 온 성과 그 이상을 뛰어넘어 135년 역사의 KT 그룹을 글로벌 1등으로 올려 달라”고 부탁했다.

황 회장은 2014년부터 KT CEO 회장직을 맡았다. 앞서 1990년대부터는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을 총괄하며 이른바 ‘황의 법칙’을 만드는 등 역량 있는 인물로 평가 받았다. KT 민영화 이후 매번 임기를 채우지 못 한 전임자들과 달리 2017년 한 차례 연임에 성공, 총 6년 임기를 온전히 마친 첫 KT CEO가 됐다.

KT에서 황 회장의 성과로는 ‘기가지니’를 필두로 한 AI와 기가인터넷 사업 안착, 평창 동계올림픽 시범 사업 등을 거친 5G 상용화 성공 등이 꼽힌다. 2017년에는 실적 개선의 공을 인정받고 연임에 성공했으며 미디어, 스마트에너지, 금융거래, 재난‧안전, 기업‧공공가치 향상 등 ‘5대 플랫폼’ 핵심 사업을 추진했다.

황 회장은 연임 당시 불거진 전 정권의 ‘국정농단’ 사태에 휘말려 곤욕을 치렀고, 지난해에는 아현동 국사 화재 사건으로 통신망 장애에 대한 비난의 화살을 받았다. 또 취임 이후 총 8300여명의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을 단행한 것과 관련해 노조와 갈등을 겪기도 했다.

연임 후에도 황 회장은 정치권과 노조 등으로부터 지속적인 퇴임 압박을 받았다. 하지만 비대한 KT 조직 효율성 개선에 꾸준히 힘썼고 사업 외연을 키우며 매출을 꾸준히 성장시킨 공로를 인정받으며 자리를 지킬 수 있었다.

KT는 오는 30일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구현모 사장을 차기 CEO로 선임할 예정이다. KT에 33년 간 몸담은 구 사장은 황 회장의 뒤를 이어 KT의 남은 과제를 맡게 됐다. 대표적으로 경쟁사 대비 낮은 수익성, 통신에 국한되지 않는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사업 저변 확대 등이 여전히 숙제로 남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