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율 떨어질라' 코로나 증상자 임시기표소 설치
상태바
'투표율 떨어질라' 코로나 증상자 임시기표소 설치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3.18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표율 저조 우려와 집단 감염 방지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정부가 4·15 총선에서 코로나19 이상 증상자를 위한 임시기표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투표율 저조 우려와 집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선거지원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코로나19 사태에서 실시될 4·15 총선과 관련, "코로나19 상황에서 실시되기 때문에 유권자들이 감염을 걱정하며 투표에 참여하지 않아 투표율이 낮아질 수도 있다"며 "공명선거와 함께 투표소에서의 유권자 안전확보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유권자가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관련 대책의 실행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전체 투표소와 기표 용구 등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선거 당일 이상 증상이 나타난 유권자도 투표할 수 있도록 임시 기표소도 설치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안전에 대한 믿음이 생겨야 투표율이 높아질 수 있고, 이를 위해 국민들에게 관련 대책들을 설명하고 알려야 한다. 관계부처는 선관위와 협력해 홍보에도 힘써달라"고 했다.

정부는 우선 총선발 코로나19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협력해 전체 투표소에 방역을 실시할 방침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이탈리아, 이란 등이 봉쇄되어 체류 중인 교민들을 위한 재외투표 대비책을 세우고, 재외투표소 방역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유권자들이 투표하지 않아 투표율이 낮아질 우려에 선거 당일에 이상 증상을 보이는 유권자들은 투표소 내 설치될 별도 임시기표소를 통해 투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확진자는 사전 신고를 통한 거소투표가 가능하며, 사전투표소를 통한 지원도 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