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귀농·귀촌인 급증세···성공적 안착을 위한 맞춤형 정책 전개
상태바
보령시, 귀농·귀촌인 급증세···성공적 안착을 위한 맞춤형 정책 전개
  • 박웅현 기자
  • 승인 2020.03.18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간 1962세대 2761명, 교육 및 정착자금 지원 확대 등
귀농귀촌 교감프로그램 운영 모습
귀농귀촌 교감프로그램 운영 모습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보령시는 최근 3년간 귀농·귀촌 인구수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쳐 나갈 방침이다.

지난 2013년부터 2016년까지 보령시의 인구 추이는 연평균 92가구 141명인데 비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3년간은 연평균 654가구 920명으로 급격하게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시는 최근 일자리와 교육 등의 이유로 청년들의 대도시로의 인구 유출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인구감소를 막고, 인구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귀농·귀촌인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맞춤형 정책 추진이 중요한 시점이라는 판단이다.

우선 시는 전문 상담관 및 전문요원이 상주한 가운데 귀농·귀촌 지원센터를 운영하는 한편 귀농·귀촌의 지원정책과 창업상담, 귀농·귀촌 협의회 운영, 전국 단위 박람회 및 설명회 참가 지원, 농업현장 체험행사 등도 병행한다.

또한, 농업기술을 익히기 위한 선도 농가 현장실습교육, 신규농업인 영농정착 교육, 귀농·귀촌 교감프로그램 운영, 귀농 현장 애로지원단 운영 등 교육 분야 지원도 강화한다.

아울러 선도·농가 현장실습교육은 귀농인이 선도 농업인의 농장실습을 통해 영농기술 습득하는 것으로 귀농인은 매월 80만 원, 선도 농업인에는 매월 40만 원 이내의 교육 훈련비를 지원한다.

이 밖에 정착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도 추진한다. 농업창업의 경우 3억 원, 주택구입(신축)은 7500만 원 이내의 범위에서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자금 융자를 지원한다.

이어 신규농업인 영농정착 시범사업(비가림 하우스, 기반시설 등) ▲귀농인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주택수리비 지원(개소당 500만 원 이내) ▲창업기술 컨설팅 및 예비창업 실행비 지원 ▲창업 농 육성 자금 지원 ▲청년창업 농 영농정착을 위한 생활안정자금 지원 ▲귀농정착금도 지원한다.

한편, 2016년부터는 청라면 장현리 은행마을과 미산면 대농리 못골마을에 귀농인의 집을 운영하여 귀농·귀촌 희망자가 거주지나 영농기반 등을 마련할 때까지 임시로 머무를 수 있는 거처로 제공중이다.

 

세종·충청·대전=박웅현 기자 seoulca191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