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1조 달러' 코로나19 긴급자금 투입
상태바
IMF, '1조 달러' 코로나19 긴급자금 투입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3.1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국에 "더 많은 조치 필요"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총재가 지난 14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뮌헨안보포럼에 참석한 모습. 사진=AP통신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총재가 지난 14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뮌헨안보포럼에 참석한 모습. 사진=AP통신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회원국 지원을 위해 1조 달러(약 1200조원) 규모의 긴급자금 지원에 나선다.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1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공중 보건 영향 면에선 격리와 사회적 거리두기가 코로나19를 퇴치하기 위해 바람직한 처방이지만 글로벌 경제 보호를 위해서는 정확히 반대가 필요하다"며 "회원국 지원을 위해 1조 달러 규모의 대출 역량을 갖춰놨다"고 밝혔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이어 "국가간 지속적인 접촉과 긴밀한 조율이야말로 이 바이러스가 일으킨 경제적 고통을 상대적으로 오래 지속되지 않게 할 최고의 약"이라며 "장기적인 경제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추가로 재정적 경기부양책이 필요하다"고 회원국에 조언했다. 또 "잘 조율된 동시다발적 글로벌 재정정책의 필요성이 시간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모든 작업은 통화에서 재정, 규제에 이르기까지 협력적으로 이뤄질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은행들에 대해서도 "현존 규제에 관해 유연성을 발휘해야 한다"고 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구체적인 정책권고안도 제시했다. △유급 병가와 세금 경감을 포함한 정책을 통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사람과 기업체를 위한 노력의 계속과 확대 주문 △선진국 중앙은행의 금융여건 완화와 실물경제로의 신용 흐름 보장, 신흥국의 스와프 협정, 외환시장 개입, 자본흐름 관리 조치 △금융감독기관 등 규제 권한을 가진 기관의 대응 등이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이미 많은 정부가 중대한 조치를 했지만 더 많은 것이 필요하다"며 "공동의 조율된 조치를 늘리는 것이 글로벌 경제에 자신감을 높이고 안정성을 제공하는 핵심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공유와 조율, 협력을 통해서만 글로벌 경제를 안정시키고 완전히 건강한 상태로 되돌릴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