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주 예비후보, ‘코로나19로 어려움 겪는 전주 택시·시내버스 지원 촉구’
상태바
김성주 예비후보, ‘코로나19로 어려움 겪는 전주 택시·시내버스 지원 촉구’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0.03.17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가 유가보조금, 카드수수료 전액, 4대 보험료 전액 지원 요청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전주시병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고, 많은 시민들이 대중교통 이용을 자제하면서 승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주 시내버스 및 택시 업계에 대한 지원을 촉구한다고 16일 밝혔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전주에서도 발생하고 전국적으로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감염 우려에 따른 시민들의 택시,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 자제로 이들 업계의 수입이 감소해, 사업자의 경영 악화 및 운수 종사자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 

전주 시내버스의 경우, 지난 1월부터 3월 중순까지 같은 기간 전년 대비 24%의 수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과 비교해 올해 1월 8%, 2월 12%의 수익이 감소했고, 3월은 학교의 개학연기 및 대중교통 이용 자제 분위기로 평균 47%의 수입 감소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올해 3개월간 전주 시내버스 수익금 부족 예상액은 약 35억 원으로 버스회사의 재정난이 심각한 상황이며, 이를 방치할 경우 버스 종사자의 임금체불이 발생할 수 있다.

전주 택시업계의 상황도 시내버스와 다르지 않다. 코로나19로 택시 승객이 대폭 줄어들면서 법인택시는 경영이 힘들어졌고, 개인택시 역시 탑승객 급감으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김성주 예비후보는 “개인, 법인에 대한 택시 추가 유가보조금 및 택시 카드수수료 전액 지원, 법인택시 4대 보험료 전액 지원 등의 추가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 전주시의 재정지원을 통해 택시 종사자의 생계를 긴급히 지원해야 할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전주 시내버스 업계의 경영난과 버스 종사자의 생계를 지원하기 위해 수익금 부족액에 대해 먼저 전주시 예산으로 지원하고, 추가적으로 발생할 재정지원 분은 추경을 통해 마련해 버스 종사자의 어려움을 덜어줘야 할 것”이라며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