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슈퍼 전파자’ 급부상…수도권 방어 ‘총력’
상태바
코로나 ‘슈퍼 전파자’ 급부상…수도권 방어 ‘총력’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0.03.12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민간 콜센터 긴급실태조사 실시…행정명령 검토
경기도, 당초 종교집회 전면금지는 철회…거리두기 제안
인천시, 콜센터 재택근무 및 교대근무 등 근무 환경 권고
서울의료원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전환, 대응에 총력. 사진=연합뉴스
서울의료원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전환, 대응에 총력.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서울 구로구 콜센터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수도권 집단감염 우려가 현실화되면서, 정부와 수도권을 포함한 각 지자체들이 슈퍼 전파를 막기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늘고 있는 수도권 상황이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서울 등 중부권 방역 상황을 집중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우리의 경우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계속 나타나고 집단감염이 늘고 있다”며 “특히 전체인구 절반이 밀집한 수도권에선 자칫 슈퍼 전파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시는 구로 콜센터인해 대규모 집단 감염사태가 발생하자 모든 민간 콜센터에 대한 긴급 실태조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오는 13일까지 3일 동안 진행되는 이번 조사는 서울시 담당 직원들이 직접 콜센터를 방문해 근무와 시설, 운영 현황을 확인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집단감염 위험도가 높은 노래방이나 PC방, 클럽, 콜라텍 같은 밀접공간도 특별관리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일단 업주들에게 가능하면 영업중단을 권고했으며, 예방을 근거로 영업금지 행정명령까지 내릴 것을 검토하고 있다.

대규모 감염 확산에 대비해 치료시설도 확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현재 시립병원 서울의료원과 서남병원을 확진자들을 수용할 음압병상으로 대체하는 작업을 펼치고 있다. 이달 말까지는 700여 병상, 4월 중순까지는 1000개가 넘는 병상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당초 강력하게 추진하려던 ‘종교집회 전면금지 긴급명령’을 철회했다. 대신 예배 시 마스크 착용, 예배당 출입 시 발열 검사, 교인 간 2m 간격 유지, 예배 전후 방역 활동 등을 감염 예방 조건으로 제시했다.

이 지사는 “감염을 막는 게 목적이지 집회를 막으려는 목적은 아니다. 감염 예방 조건을 수행하지 않으면 집회를 제한하는 것으로 협조를 구했다”며 “이 조건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으면 집회 제한을 가하는 행정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경고했다.

인천시는 상시근로자 5인 이상인 인천 시내 콜센터 25곳으로 파악하고, 집단감염의 사례 발생을 막기 위해 재택근무와 교대근무 등 근무환경 개선을 권고했다. 또 일선 구·군과 합동으로 콜센터 현장 점검과 방역을 강화하고 보험 관련 회사에는 직원 집합교육을 자제하도록 안내했다. 발열이 나타나는 근무자에 대해서는 휴가 조치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광주광역시도 지역 콜센터 확산방지를 위해 긴급점검과 방역에 나섰다. 콜센터 입주기업이 밀집해 있는 빛고을콜센터에 이동방역봉사차량을 긴급 투입해 엘리베이터, 화장실 등 공용시설에 방역을 실시하고, 내부를 방역할 수 있도록 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지원했다. 시는 각 자치구와 함께 관내 모든 콜센터를 대상으로 긴급방역을 실시할 예정이며, 콜센터에는 감염병 차단을 위한 자체 방역대책과 재택근무 확대 등을 요청하는 공문을 시달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