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연합비례정당 반대" 확산...미래한국당 '부적격자 솎아내기' 돌입
상태바
민주당 "연합비례정당 반대" 확산...미래한국당 '부적격자 솎아내기' 돌입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3.1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총선 승패 가를 비례대표 선거전 막 올라
민주당 진통 속 미래한국당 16일 공천자 확정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4.15총선의 승패를 가를 비례대표 선거전의 막이 올랐다. 더불어민주당은 '제1당을 미래통합당에게 뺏기게 된다'는 현실론을 내세워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추진하고 있지만, 당 지도부는 물론이고 지역 맹주들까지 하나둘 반대입장을 표명하며 제동을 걸고 나서 진통이 예상된다.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 전문 정당인 미래한국당은 500명이 넘는 후보자들이 신청이 몰린 가운데 '부적격자 솎아내기' 작업에 돌입했다.

▮민주당 "137 대 147로 패배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10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와 관련, "현재 상태로 선거를 치르면 민주당은 137석,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최대 147석을 얻을 것"이라며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해야 한다는 현실론을 폈다. 그는 "이 상태로 선거를 치르면 민주당이 얻을 수 있는 최대 의석수가 137석,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145∼147석 정도로 비례대표 의석에서 큰 차이가 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구에서 민주당이 10석 정도 더 이긴다고 하더라도 비례대표에서의 차이를 극복하기 힘들어 제1당을 뺏길 뿐 아니라 (통합당이) 국민의당 등과 선거 이후 연합하거나 합칠 경우, 야당이 과반을 가져갈 위험도 있다"고 했다.

▮지역 맹주들 "원칙 어기면 중도층 이반"

이 위원장은 "통합당이 위성정당을 만들어 골목상권을 침탈하듯 들어왔기 때문에 선거제 취지 자체가 훼손될 가능성이 거의 확실하다. 우리가 들어가서 같이 골목상권을 지키는 게 선거제 취지도 지키면서 맞는 게 아니냐는 판단을 하고 있다"는 명분을 내세웠다. 그러면서 "아직 지도부가 연합정당에 참여하겠다고 결론을 내린 건 아니지만 달리 또 다른 방법이 없지 않나, 이대로 선거를 치러선 안 된다는 게 제1의 원칙"이라고 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놓고 반대 여론이 커지는 분위기다. 기존 반대 입장이던 설훈·김해영·박주민 최고위원에 이어 차기 대권 인사들로 꼽히는 김영춘·김두관·김부겸 의원, 이재명 경기지사도 일찌감치 반대 대열에 합류했다. 지역별 공동선대위원장인 김두관 의원은 이날 "원칙을 어겼을 때 중도 표심이 날아갈 것 같은 위기감이 든다"고 했다. 이 지사는 "지역구에서 그 이상의 손실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유영하 미래한국당 공천 빨간불

한편 비례대표 전문 미래한국당은 이날 539명 비례대표 공천신청자들에 대한 심사를 시작했다. 공천 결과는 16일 공개될 예정으로 그 결과에 따라 보수진영의 개혁 의지에 대한 평가가 이뤄질 전망이다. 

공병호 미래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관위 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나 공천 심사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메시지를 대독한 유영하 변호사 등 일부 특정인사의 공천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공 위원장은 "유 변호사 같은 경우는 (지난 주) 목요일에 공천을 신청했는데 지원자 부적격 조건이 있다"며 "부적격 조건을 보면 국론분열과 계파부분이 나와있다"고 말했다.

앞서 미래한국당은 지난 5일 공천 배제 기준으로 △불출마를 선언한 국회의원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한 번이라도 역임한 인사 △타 정당 공천 신청자 및 탈락자 △정치 철새, 계파 정치 주동자 △국민통합을 저해하는 국론 분열 인사 △위선 좌파 및 미투 가해자 등을 제시한 바 있다. 

공 위원장 설명에 따르면, 유 변호사는 '국민통합을 저해하는 국론 분열 인사'에 해당될 가능성이 있다. 유 변호사는 지난 4일 국회 정론관에서 '거대야당으로 힘을 모아달라'는 내용의 박 전 대통령 옥중메시지를 대독하는 등 대표적인 친박 인사로 분류된다.

공 위원장은 또 바른미래당 출신 정운천 의원의 공천 신청에 대해선 "그분은 예외"라면서 "그분은 현재 최고위원으로 출근한 것으로 안다. 그 분도 똑같이 불익이나 편익 없이 공정하게 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