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마포 브랜드’ 서체 9종 무상 제공 ‘협약’
상태바
마포구, ‘마포 브랜드’ 서체 9종 무상 제공 ‘협약’
  • 심기성 기자
  • 승인 2020.03.09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주)한글과컴퓨터, ‘마포 브랜드 서체’ 보급 확대 업무협약
유·무료 전 제품 통해 서체 비독점적 배포…소상공인 활용 기대
마포구가 지난 4일 마포 브랜드 서체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해 ㈜한글과컴퓨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마포구 제공
마포구가 지난 4일 마포 브랜드 서체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해 ㈜한글과컴퓨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마포구 제공

[매일일보 심기성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지난 4일 마포 브랜드 서체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해 ㈜한글과컴퓨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협약은 지난해 마포구가 개발한 마포 브랜드 서체 9종을 한글과컴퓨터가 운영하는 한컴오피스2018 및 2020 버전의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양측은 향후 마포 브랜드 서체의 공급 및 사용 계약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르면 마포구는 자체 개발한 마포 브랜드 서체를 ㈜한글과컴퓨터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한글과컴퓨터는 회사가 서비스하는 전 제품(유·무료의 SW/시스템/서비스 등)을 통해 이 서체를 비독점적으로 배포하게 된다.

마포 브랜드 서체는 지난해 구가 ‘서체 디자이너 청년일자리 창출사업’의 일환으로 미취업 청년들에게 일자리와 경력 형성, 역량강화 기회를 제공하며 개발한 지역 고유의 서체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년 9명은 11개월간 실무경험과 커리어 코칭 등을 통해 각자 1종의 서체를 개발했고 지난해 11월 저작권 등록까지 마친 상태다. 서체는 홍대, 마포나루 새우젓, 양화진 외국인선교사묘원 등 마포 지역의 특색을 표현하고 있다.

 구는 이번 협약으로 국내 사무환경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한컴오피스 프로그램을 통해 마포 브랜드 서체의 대대적인 보급을 기대하고 있다.

 구는 마포 브랜드 서체를 저작권 부담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고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소상공인 등이 디자인 및 간판 제작 등에 마포 브랜드 서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홍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현재 마포 브랜드 서체 9종은 마포구 누리집(www.mapo.go.kr)을 통해 내려 받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지금 현재 한글 프로그램도 누구나 마포 브랜드 서체를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며 “다양하게 디자인된 마포 지역 고유의 서체에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