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9일부터 무비자입국·기존비자 효력 정지
상태바
외교부, 9일부터 무비자입국·기존비자 효력 정지
  • 최은서 기자
  • 승인 2020.03.06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전지역 여행경보, 2단계 여행자제로 상향 조정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정부가 일본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이유로 한국에 대해 입국 제한 조치를 단행한데 대한 상응 조치로, 일본 전지역 여행경보 상향·사증 효력 정지 카드를 꺼내들었다.

조세영 외교부 제1차관은 언론 브리핑을 통해 9일 0시부터 일본에 대한 사증면제조치와 이미 발급된 사증 효력을 정지한다고 6일 밝혔다.

일본인이 90일 이내의 단기 체류 시 무비자로 한국을 방문할 수 있는 제도도 중단된다. 또 일본에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에 대해 특별입국절차를 적용한다.

조 차관은 사증면제조치 중단을 발표하면서 “사증 발급 과정에서 건강확인 절차가 포함되고 추후 상황변화에 따라 건강확인서를 요청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일본이 취한 이착륙 공항제한과 선박·여객운송 정지 요청에 대해선 재일한국인의 입국 시 불편초래 가능성 등을 감안해 현재로선 상응조치를 취하진 않는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추후 종합적으로 판단해 한일 노선이 많은 인천, 김포, 김해, 제주 중에서 (이착륙 중단 등) 상응조치를 취하겠다 여지를 남겨뒀다.

아울러 오는 9일 0시를 기해 일본 전 지역을 대상으로 여행경보를 2단계인 여행자제로 상향 조정한다.

조 차관은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방역 움직임을 보여온 일본이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일방적으로 입국제한강화 조치를 취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