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입국제한에만 이례적 대응...靑 NSC까지 나서 “상응 조치” 보복 시사
상태바
日 입국제한에만 이례적 대응...靑 NSC까지 나서 “상응 조치” 보복 시사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3.0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한국발 입국제한에 나선 국가가 전 세계적으로 100여 개국에 달하는 가운데 정부가 사실상 유일하게 일본에 대해서만 이례적인 강경 대응을 선언했다. 비단 외교부 수준의 유감 표명이 아닌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까지 나서 보복 조치가 있을 것임을 시사한 것. 정부의 이례적 대응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는 6일 오전 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전날 일본이 발표한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2주간의 격리조치 문제를 논의했다. 청와대는 회의 종료후 보도자료를 통해 “NSC상임위원들은 우리나라가 세계가 평가하는 과학적이고 투명한 방역체계를 통해 코로나19를 엄격하게 통제 관리하고 있음에 비추어 일본은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방역조치로 국제사회로부터 불신을 받고 있음을 지적하였다”고 전했다. 이어 “NSC상임위원들은 일본 정부가 취한 우리 국민에 대한 입국 제한 강화 조치와 자국민에 대한 여행경보 상향 조치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였다”며 “일본 정부가 이러한 부당한 조치를 우리 정부와 사전 협의 없이 취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것으로서 우리 정부는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키로 하였다”고 전했다.

한편 외교부도 일본의 조치에 대해 “방역 외에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사전에 우리와 충분한 협의도 없이 이러한 불합리하고 과도한 조치를 취한 데 대해 극히 유감을 표하며 이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