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어떤 경우에도 연합정당 참여 안한다"
상태바
심상정 "어떤 경우에도 연합정당 참여 안한다"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3.05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과 위성정당 야합설 부인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검토 중인 진보진영의 비례대표용 위성연합정당의 참여 여부를 놓고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어떠한 경우에도 참여 없을 것"이라고 못 박으면서 민주당의 위성정당이 좌초되는 분위기다.

심 대표는 5일 오전 당 상무위원회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비례위성정당과 비례연합당은 다르다"면서도 "어떠한 경우에도 참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도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심상정 대표가 위헌적인 위성정당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 입장이 정의당의 확고한 입장"이라며 "비례정당 관련해 정의당이 논의 가능하다는 식으로 기사가 나가고 있는데, 이는 정의당의 상황과 전혀 맞지 않음을 밝힌다"고 했다.

유 대변인은 또 비례연합당과 관련해 "정의당뿐만 아니라 선거제도 개혁 입법 공조를 함께 해온 정당들 중 민주당만 제외하고 모두 반대하고 있다"며 "시민사회와 원외 진보정당들도 원칙적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다는 점을 직시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의 대응 방향은 진보개혁세력이 공조를 통해 이루어 낸 연동형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하지 않고 가장 잘 살리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진보개혁세력에 승리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했다.

유 대변인은 브리핑이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정당을 일부러 만들어서 선거용으로만 써먹고 선거가 끝난 다음에 해산해서 다시 하는 것은 우리가 용납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우리는 이미 그렇게 만들어진 그런 용도의 정당은 위헌 소지있다고 청구까지 했지 않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당내 이견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들이 있을 수 있고, 그걸 다 무시하진 않는다"며 "우리 결론은 연합정당은 절대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