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의 '승부수', 新롯데 호텔,화학으로 ‘새판’ 짠다
상태바
신동빈의 '승부수', 新롯데 호텔,화학으로 ‘새판’ 짠다
  • 전지현 기자
  • 승인 2020.03.05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텔, 5년간 현재 2배로 확충”…日화학기업 인수합병도 검토
“과거 오프라인 매장 성공체험 모두 버린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지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지주.

[매일일보 전지현 기자] “(자회사가 별도로 관여해온) 인터넷사업을 일원화하고 모든 제품을 가까운 (롯데)매장에서 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5일자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말이다. 신 회장은 이 자리에서 과거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성공 체험’을 모두 버리고 롯데가 새롭게 태어나도록 하겠단 말을 강조했다.

롯데는 오프라인 유통을 바탕으로 성장해왔다. 롯데그룹 시초는 식품기업이었지만, 신 회장은 연면적 2만7438㎡ 규모의 오늘날 롯데쇼핑센터(현 롯데백화점 본점) 설립을 시작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프리미엄 아울렛과 복합쇼핑몰까지 전유통채널을 아우르는 오프라인 유통 강자를 완성, 그룹내 핵심 축으로 부상시켰다.

그러나 문제는 시대적 변화였다. 그룹전체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는 유통사업이 장기화되는 국내시장 소비침체와 치열해지는 인터넷 쇼핑몰과의 경쟁으로 롯데쇼핑 영업이익이 지난 5년간 3분의 1로 감소한 것이다.

롯데유통 최전선에서 적극적으로 사업을 키워왔던 신 회장 역시 기존 경영방식이 더는 통하지 않는다고 판단, 타개책으로 인터넷사업 강화를 내세우게 된 것이다. 이 일환으로 올해 초 계열사 40% 최고경영자를 젊은 층으로 전면 배치했다.

신 회장은 인터뷰를 통해 “말로는 디지털화를 외치면서 (종전처럼 오프라인) 점포 운영 중심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며 “디지털화를 추진해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 연계를 강화해 매출 증대를 노리는 ‘옴니 채널 전략’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신 회장이 중요한 과제로 꼽은 세계 시장 개척 역시 침체된 국내 시장과 불안정한 세계 경제대항마로 호텔과 화학부문 투자를 확대를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 회장은 “호텔 부문에선 인수·합병(M&A)을 포함해 향후 5년간 현재 2배인 전세계 3만 객실 체제로 확충하겠다”며 “(화약 분야의) 일본 기업 인수합병을 검토하겠다”고 의중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닛케이는 신 회장이 그룹 주력인 유통사업에선 인터넷과 융합을 강화하고 해외 시장에선 호텔·석유화학 사업에 역량을 쏟는 등 3개 기둥으로 성장전략을 짜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신 회장은 역대 최대 규모 점포 구조조정을 단행하겠단 말도 빼놓지 않았다. 신 회장은 인터뷰에서 주력인 국내 대형 마트(슈퍼)와 양판점(전문점), 백화점 가운데 채산성이 없는 약 20%, 총 200개 점포를 올해부터 3~5년내 순차적으로 폐쇄하겠단 목표를 밝혔다. 이는 최근 롯데쇼핑이 단행한 현재 운영 중인 점포 200여곳 폐점과 맥을 같이 한다.

마지막으로 신 회장은 이 인터뷰에서 “일본에서 제과 사업을 영위하는 일본롯데를 향후 2년 이내 상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경영권 다툼을 벌였던 형인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는 “이제 문제가 없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