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죄론 대두에 中 여론 ‘적반하장’
상태바
코로나19 사죄론 대두에 中 여론 ‘적반하장’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0.03.04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코로나19 사죄론이 대두되자, 중국 전체가 잘못을 부인하고 있다. 

대부분 인터넷 기반 중소 매체들을 통해 퍼지고 있는 이 주장은 ‘중국이 발원지라는 증거가 없다’는 중국 최고 감염병 권위자인 중난산 중국공정원 원사의 발언을 근거로 삼고 있다.

중국 금융 및 정세 분석으로 유명한 위챗 계정인 황성칸진룽은 4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미국은 중국에 사과하고 세계는 중국에 감사해야 한다는 논리를 펼쳤다. 이 글은 현지 주요 매체에도 게재됐다. 

이 계정은 “중국이 세계에 사과해야 한다는 논조가 급부상하고 있는데 이는 황당한 소리”라며 “중국은 코로나19를 막기 위해 막대한 희생을 치렀고 엄청난 경제적 투입을 통해 전파 경로를 차단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많은 연구도 코로나19가 중국에서 대거 확산했지만, 근원지가 중국만은 아니라는 걸 보여준다”면서 “바이러스의 근원이 다른 나라에서 온 것일 수 있으며 미국, 이탈리아 등 아시아와 관련 없는 국가에서도 발생하고 있어 중국이 사과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북경일보 시사평론란을 담당하는 중국 장안관찰도 앞선 계정과 같은 논리를 펼쳤다. 장안관찰은 “한국, 일본, 이탈리아 등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는 국가가 늘어나면서 중국이 바이러스를 세계에 퍼뜨렸다는 비난이 일고 있지만, 중국이 사과할 이유는 없다”며 “중국은 코로나19를 막기 위해 막대한 재정을 쏟아붓고 우한 시민의 희생이 필요했다”고 덧붙였다. 

민족주의 성향을 자극하는 이 뉴스는 많은 구독자를 거느린 유명 필진이나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 같은 조직의 웨이보 계정, 진르터우탸오 등의 앱을 통해 확대 재생산됐다.

중국 정부도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책임을 외부로 돌리는데 가세하고 나섰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개별 매체가 어떤 근거도 없이 코로나19를 중국 바이러스라고 멋대로 칭하는 것은 중국에 전염병을 만든 나라라는 누명을 덮어씌우려는 것으로 전적으로 다른 저의가 있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자오 대변인은 "현재 바이러스 발원지를 찾는 작업이 진행 중인데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면서 "세계보건기구(WHO)도 여러 차례 코로나19는 세계적 현상이며 발원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밝혔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