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 통해 마스크 약국 판매 일원화 "약국 기존 기능 붕괴 우려”
상태바
DUR 통해 마스크 약국 판매 일원화 "약국 기존 기능 붕괴 우려”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3.04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과 유통망을 함께 늘리는 근본 해결책 제기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정부가 마스크 공급물량 부족을 인정하고 수요 억제를 공식화하면서 사재기 등 중복구매를 방지하는 일이 중요해졌다. 정부는 이를 위해 약국의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를 활용하기로 했지만, 약국의 기존 기능이 붕괴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4일 국회 당정청 협의에서 약국의 DUR 시스템에 마스크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DUR을 통해 마스크를 구매하는 사람의 과거 구매 이력을 약사가 알게 돼 국민 1인당 구입 가능한 마스크 양을 제한할 수 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국민 한 명이 얼마만큼 마스크 샀는지 체크할 수 있는 DUR 시스템을 통한 약국 공적 판매를 크게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DUR을 통한 마스크 약국 판매 일원화로 수요를 억제하고 마스크 대란을 막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2만 3000여 약국에서 1인 5매 이하, 1매 1500원 이하에 공적 마스크를 판매할 예정이다. 앞서 전날 대한약사회는 이 같은 정부의 계획에 합의한 상태. 대한약사회는 의약품 전문 유통업체인 지오영, 백제약품과 전국 약국에 공적 마스크를 동일 수량, 균일가로 공급하는 방안을 협의했다. 

하지만 정부의 이 같은 계획이 약국의 본래 기능을 마비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생당 손동호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DUR시스템으로 마스크 판매를 활용할 경우 약국 고유 기능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며 “약국의 본래 기능인 ‘처방전 조제’ ‘일반 의약품 판매’ ‘여러 질병 환자들에 대한 복약 지도’등을 마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DUR시스템으로 마스크 판매를 할 경우 주민등록번호 대조, 확인을 위한 전산 입력에 시간이 오래 걸려 오히려 국민들의 불만을 가중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마스크 대란의 원인 중 하나인 약국의 단골 챙기기를 막을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각 약국에서 DUR을 활용, 마스크를 판매하더라도 공급량이 충분하지 않은 이상 단골이 선점하는 현상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이다. 손 대변인은 “문제는 공급량”이라며 “공급과 유통망을 함께 늘리는 방안을 마련해야 약국 앞 긴 줄서기를 막을 수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