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좋다] 건설연, 대구·경북지역에 항균·항바이러스 기능 공기청정기 기부
상태바
[대한민국이 좋다] 건설연, 대구·경북지역에 항균·항바이러스 기능 공기청정기 기부
  • 이재빈 기자
  • 승인 2020.03.0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들 성금 모아 마련…항균·항바이러스 성능 99% 공조필터 기술 개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기부하는 항균․항바이러스 공조필터를 장착한 공기청정기. 사진=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기부하는 항균·항바이러스 공조필터를 장착한 공기청정기. 사진=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매일일보 이재빈 기자]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3일 항균·항바이러스 기능을 갖춘 특수 공기청정기 25대를 대구·경북지역에 기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기청정기는 임·직원의 성금 모금으로 마련됐다. 이번에 기부되는 공기청정기는 약 5000만원 상당으로 바이러스 노출 위험도가 높은 대구지역 선별진료소부터 순차적으로 기부할 예정이다.

이번에 기부하는 공기청정기의 공조 필터는 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의 연구결과물로이다. 기존 공기청정기에 장착해 바이러스와 같은 감염원을 근본적으로 제거함은 물론 사용성능 면이나 교체주기 면에서도 이점이 있다. 기존의 공조 필터는 감염원을 물리적으로 걸러내기만 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야 했고 사용 중에 누적되어 있던 감염원이 재배출 될 우려도 있었다.

건설연 연구진은 2016년부터 융합연구단에 참여하면서 감염병을 일으키는 감염원의 공기 중 확산을 저지하는 기능을 갖춘 ‘광촉매 항균·항바이러스 공조장치’를 개발해 왔다. 이 장치는 광촉매가 빛과 반응할 때 발생하는 활성산소의 강력한 산화력을 응용한 것이다.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 사스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그 병원성만 다를 뿐, 코로나 바이러스로서의 유사한 생체 구조를 갖고 있다. 따라서 건설연은 본 공조 필터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신변종 코로나 바이러스인 코로나19에도 동일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건설연은 본 공조 필터 기술을 바탕으로 공기청정기뿐만 아니라 건물 전체를 아우르는 공조시스템까지 다양한 공조장치의 제품화를 추진하고 있다. 민간 기업으로의 기술이전을 통해 대량생산체계도 4월중 확보할 계획이다.

건설연은 2016년 경상북도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실천적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경북을 포함한 다수의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공동연구 및 협력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건설연은 이번 특수 공기청정기 기부를 통해 코로나19 감염증이 확산 중인 대구·경북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승헌 건설연 원장은 “앞으로도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국가와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는 등 출연연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