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예방이 우선" …예비비 적극 투입해 코로나19 대응
상태바
경주시 "예방이 우선" …예비비 적극 투입해 코로나19 대응
  • 조용국 기자
  • 승인 2020.03.0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청사 전경. 사진=경주시 제공
경주시청사 전경. 사진=경주시 제공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경주시가 예비비 등 14억 6천만원을 부서장 책임 하에 적기 사용 후 예산요청을 할 수 있도록 선조치해 코로나19 예방과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3일 시에 따르면 예비비로 방역마스크 14만개에 1억5000만원과 사회적 취약계층인 요양원, 경로당, 지역아동센터와 식품접객업소, 집단급식소 등에 공급해 안전망 구축에 대응했다.

또한 경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방안으로 관광숙박업소에 대해서도 2000만원을 지원해 손소독제를 구입·비치하도록 했다.

특히 지난달 27일 이스라엘 성지순례를 마치고 돌아온 20명의 시민들을 귀가조치하지 않고, 공항에서 곧 바로 시가 준비한 차량으로 토함산 자연휴양림으로 이동해 29일까지 격리하고 검체를 실시했으며 소요되는 일체의 경비를 예비비로 집행했다.

이 밖에도 감염확진자 입원지원비, 주거생활비 지원, 생필품 지원, 임산부 마스크 지원, 중국 유학생 보호 등의 예비비를 사업 부서별 부서장 책임 하에 선집행하고 후승인을 받는 절차로 시간을 단축하는 적극적인 재정 집행을 실시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소비심리가 위축된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경제를 되살리고자 관광지 및 전시장 등에 방역작업을 실시하는 등 관광객 유입 및 경제 활성화에 대비해 최대한 빠르게 수습할 수 있도록 추경예산 편성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2020년 경주시 예비비 규모는 총 150억원으로 이 중 재난재해특별 예비비는 100억원, 일반 예비비가 50억원으로 이번 코로나19 신속대응 등에 지출된 금액은 현재까지 추경성립 전 국·도비, 재난관리기금 및 예비비 등 14억 6천만원을 투입했으며, 이번에 집행된 예비비는 사용 후 최종적으로 시의회의 승인을 받도록 지방재정법에 근거를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