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반발에도 민주당 위성정당 곧 현실화
상태바
범여권 반발에도 민주당 위성정당 곧 현실화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3.0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 시민단체 내세워 연합정당 창당 본격 검토
정의당과 민생당 격렬 반발 "듣기 좋은 말장난"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일 범여권 정당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거론됐던 비례위성정당을 친여 시민단체들의 제안으로 4·15 총선에서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을 창당하기 위해 본격 검토에 나섰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외부에서 온 제안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하는 단계"라며 "머지않은 시점에 윤곽이 나와야 한다. 의원총회도 하고 최고위원회에서도 논의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호중 사무총장 역시 기자들에게 "(연합정당을) 아직 논의하지 않았다"면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식적으로 논의가 이뤄지면 결과를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은 "(비례대표 후보를) 우리 당 이름으로 낼지 연합정당의 이름으로 낼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했다. 이는 세부적인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그동안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창당을 두고 "꼼수정당"이라거나 "퇴행적인 정치행위"라며 비판해왔다. 그러나 정당지지도를 기준으로 자체 분석한 결과, 미래한국당과의 비례대표 의석 차이가 20석 이상 나자 1당을 뺏길 위기감에 위성정당 창당을 고민하게 됐다. 이에 민주당은 결국 선거연합정당이 참여하는 형식의 대응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주권자전국회의 등 친여 성향 외곽 시민단체들이 '미래한국당 저지와 정치개혁 완수를 위한 정치개혁연합(가칭) 창당' 제안서를 민주당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우회적인 형태이긴 하지만 민주당의 위성정당이 현실화되어 가자 범여권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를 두고 "70년 승자독식 정치의 기득권을 국정농단 세력을 핑계로 다시 회수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강민진 대변인은 "정치개혁연합으로부터 비례용 선거연합정당을 만들어 선거 후 당선자들은 본래 소속된 정당으로 되돌려 보내자는 제안을 받았으나 정의당은 이런 제안에 동의할 수 없다"며 "꼼수에 꼼수로 맞서는 대응 방식은 저들의 파렴치한 행태에 면죄부만 주게 될 것"이라고 했다. 민생당 김형구 부대변인도 "민주당은 비례 몇 석을 얻으려다 초가삼간을 다 태울 것이냐"며 "진보세력 연합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살릴 수 있다는 주장이 떠오르고 있는데 듣기 좋은 말장난일 뿐 꼼수는 그냥 꼼수"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