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中 입국금지’ 요구에 文대통령 “초기라면 몰라도”
상태바
황교안 ‘中 입국금지’ 요구에 文대통령 “초기라면 몰라도”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2.28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 참석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 참석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28일 오후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해 국회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 회동에서 문 대통령은 중국발 입국금지 요구를 재차 일축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전과는 미묘한 입장변화를 보였다는 전언이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는 한국인 탓’이라는 취지의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경질 요구에 대해서도 사태 종결 후 가능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고 한다.

이날 회동 후 전희경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오늘 황교안 (통합당) 대표가 감염원에 대한 근본 차단을 위한 입국금지 조치를 강력하게 했다”며 “이에 대해 대통령은 ‘초기라면 몰라도’라는 여지를 남겼다”고 전했다. 이어 “대통령은 초기라면 몰라도 지금 상황에서는 그 조치가 실효적이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특별심사를 밟게 되고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가 현격히 줄어 중국으로부터의 감염 문제가 상당 부분 불식된 것 아니겠나라는 말씀을 했다. 우리가 오히려 다른 나라로부터 입국금지 당하는 빌미를 줄 수 있다고 했다”며 “(황 대표는) 그래서 지금이라도 일단 감염원 차단을 위해 중국에 대한 입국금지를 하고 국내 진행되는 감염을 내부적으로 막고 차단과 치료를 동시에 해야 문제가 신속히 풀린다는 이야기를 거듭 대통령께 드렸다”고 전했다.

전 대변인은 또 박 장관 경질 요구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지금은 일단 사태 해결에 주력하면서 사태가 종식되면 복기 방식으로 어떤 이야기를 진행할 수는 있겠습니다만’이라며 복기 방식의 해결을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이어 “지금 이것이 초유의 국가위기라는 데 대한 의견 일치가 있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머리 맞대고 해결하자는 공통점이 더 많았던 회동 자리였다”며 “황 대표의 입국금지 조치와 전문성 있는 장관으로 교체해달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일견 왜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지에 대해서는 동의하면서도 적극적인 가부에 대한 말은 하지는 못했다. 그것이 이견이었다면 이견”이라고 전했다.

회동 자리에서 황 대표는 문 대통령 면전에서 이번 사태의 책임을 추궁하며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전 대변인은 “초동 대처나 이런 부분에 대해 대통령도 세간의 우려에 공감하면서도 명백한 국민에 대한 사죄는 없었던 걸로 기억한다”고 전했다. 다만 “책임을 느끼는 것으로 볼 수 있는 말을 수차례 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회동 자리에는 황 대표 외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참석했으며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등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한 초당적 협력에 합의했다. 또한 총선 연기와 관련된 대화도 있었다. 김종대 정의당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총선 연기 문제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