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염장 지른 당정청 ‘민심 이반’ 확산 불렀다
상태바
국민 염장 지른 당정청 ‘민심 이반’ 확산 불렀다
  • 김나현 기자
  • 승인 2020.02.27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K봉쇄" 소동후 이틀만 대통령 탄핵 100만명 돌파
여권 지지자들 '대통령 응원' 청원으로 맞대결 양상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격하게 확산되는 가운데 당정청의 각종 실언과 헛발질로 민심이 들끓는 모습이다. 청와대와 정부의 대응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탄핵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인원은 빠르게 증가하며 27일 100만명의 동의를 넘어섰다. 이에 여권 지지자들이 대통령을 응원하는 청원으로 맞불을 놓으며 또 다시 나라가 두 쪽으로 갈려 맞서는 모습이 재현되고 있다. 

▮‘文대통령 탄핵 청원’ 100만명 돌파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문 대통령 탄핵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게시됐다. 이 청원은 지난 25일 여당 수석대변인의 “대구·경부(TK) 봉쇄” 실언 전까지 수만명 수준에 머물렀으나 이후 급증하기 시작해 이틀만인 27일 오후 3시 기준 약 107만명의 동의를 받았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적었던 이달 초에는 청원의 수가 많지 않았으나 최근 이틀 사이 약 80만명의 동의가 폭증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증가 추세라면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동의를 받은 청원을 앞설 것으로도 내다본다. 앞서 자유한국당 해산 요청 청원은 지난해 183만 1900명의 동의를 받아 최다 인원 참여로 기록됐다. 역대 2위는 119만 2049명이 동의한 2018년 ‘서울 강서구 PC방 살인사건 피의자 엄벌 촉구’ 청원이다. 이처럼 대통령 탄핵 청원이 역대급 참여를 향해가자 여권 지지자들도 대통령을 응원하는 청원을 올려 탄핵 청원이 100만명을 돌파한 시각 50만명을 돌파했다. 

▮당정청 잇단 설화...野 박능후 사퇴 요구도

폭발적인 탄핵 청원 행렬에는 여당과 정부 관계자들의 각종 실언 논란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앞서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25일 오전 고위당정청 협의회 결과 브리핑에서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봉쇄 조치’ 표현을 사용했다가 논란을 빚었고 결국 다음날 수석대변인직에서 물러났다. 여기에 더해 박광온 최고위원은 “확진자 증가는 국가 체계가 잘 작동했다는 것”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코로나19 확산 발언도 여론의 거센 비판을 받았다. 박 장관은 전날 국회에 출석해 코로나19 확산과 관련 “가장 큰 원인은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이었다. 애초부터 중국에서 들어온 우리 한국인이라는 뜻”이라고 했다. 야권에서는 박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은 무능하고 거짓말까지 한 박 장관을 즉각 사퇴시켜야 한다”고 했다.

▮마스크 품귀현상 등 국민 정서도 자극

주목할 점은 지난 1월 23일 게시된 ‘중국인 입국금지 요청’ 청원은 76만명의 동의로 마감됐다는 점이다. 당시 입국금지를 요구한 청원인보다 더 많은 국민이 문 대통령의 탄핵 촉구 청원에 동참하고 있고 청원 동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러한 민심이반은 코로나19 정부 대응이 국민 정서를 건드린 것으로도 분석된다. 특히 정부가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조치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의 일부 성과 시가 한국인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한 것이 불만 여론을 자극했다. 여기에 더해 방역 필수품인 마스크 품귀현상이 벌어진 것도 마찬가지다. 통계청에 따르면 최근 마스크 1매당 평균 가격은 4000원을 넘어섰으며, 이마저 구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청원인은 “국내에서는 마스크가 가격이 10배 이상 폭등하고 품절상태가 지속되어 마스크 품귀현상으로 국민들이 마스크를 구입하기도 어렵다”라며 “대통령은 300만개의 마스크를 중국에 지원했고 마스크가격 폭등에 대한 어떤 조치도 내어놓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