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시각장애인용 디지털OTP 서비스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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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시각장애인용 디지털OTP 서비스 실시
  • 박수진 기자
  • 승인 2020.02.27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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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음성OTP 단점 개선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우리은행은 시각장애인용 음성OTP(One time password)의 단점을 개선한 디지털OTP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기존 음성OTP는 빠른 배터리 소진, 음성 미출력 오류, 이어폰 연결불량 등 잦은 고장으로 사용이 불편했다. 하지만 이번 개선된 시각장애인용 디지털OTP 서비스는 △스마트폰 푸쉬(PUSH) 알림 △앱 실행 △6자리 비밀번호 입력 △임시비밀번호 자동생성 및 자동입력 순으로 인증이 진행된다. 

해당 서비스는 현재 텔레뱅킹에서만 이용 가능하지만, 우리은행 측은 스마트뱅킹이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있는 경증 시각장애인을 위해 채널을 확대할 방침이다. 

시각장애인용 디지털OTP 서비스 신청은 우리은행 영업점을 통해 가능하다. 영업점 방문시 신분증과 장애인등록증을 준비해야 하며, 본인명의 스마트폰에 디지털OTP 앱을 설치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김훈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선임연구원은 “우리은행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금융소외계층도 편리한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소외계층을 위해 안전하고 편리한 전자금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각장애인용 디지털OTP 서비스는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OTP(스마트보안카드) 앱(App)을 기반으로 우리은행,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금결원이 공동으로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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