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휴대폰 보험료 참조순보험요율 산출·제공
상태바
보험개발원, 휴대폰 보험료 참조순보험요율 산출·제공
  • 전유정 기자
  • 승인 2020.02.25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대폰보험 참조순보험요율 예시. 자료=보험개발원
휴대폰보험 참조순보험요율 예시. 자료=보험개발원

[매일일보 전유정 기자] 보험개발원은 보험사들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휴대폰보험 요율을 산출할 수 있도록 참조순보험요율을 산출해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참조순보험요율은 보험사들의 경험통계를 기반으로 산출한 평균적인 요율을 말한다. 실제 보험료 책정시 보험사들은 참조순보험요율 및 회사 사업비 등을 고려해 적정 수준의 보험료를 자체적으로 책정하고 있다. 

그동안 휴대폰보험은 위험평가의 어려움으로 재보험자가 제시하는 요율(협의요율)을 적용해 왔다. 하지만 보험료 수준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에 보험사들은 과거 경험통계 실적을 바탕으로 적정 휴대폰보험 요율을 산출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보험개발원은 주요 통신사(SKT·KT·LG U+)에서 운영 중인 휴대폰보험 통계를 직접·분석해 참조순보험요율을 산출했다. 휴대폰보험 참조순보험요율은 리퍼폰 제도를 운영 중인 아이폰과 그밖의 휴대폰에 대해 보상한도 및 자기부담금에 따라 차등화하는 방식으로 산출한다.

또한 통신사별로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는 휴대폰보험 플랜(Plan)에 포괄적으로 요율 적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유승완 보험개발원 팀장은 “연간 보험료 규모가 5000억원 수준인 휴대폰보험 시장의 보험요율 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출발점이 됐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모바일기기 기술발전에 부응할 수 있도록 휴대폰보험 참조순보험요율체계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