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항의에도 국제사회 금한령(禁韓令) 확산
상태바
정부 항의에도 국제사회 금한령(禁韓令) 확산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2.25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국, 싱가포르, 마카오 등 추가 합류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국제사회에서 한국인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들이 늘고 있다. 특히 한국과 인접한 아시아 국가들에서 입국금지 조치가 잇따르고 있다. 심지어 중국 내에서도 한국인 입국을 제한하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정부가 뒤늦게 입국제한 조치 자제를 당부하고 있으나 속수무책인 상황이다. 

25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한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내리거나 입국 절차를 강화하한 국가는 총 17곳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날에 비해 2곳 늘어난 것이다. 현재 한국인 입국을 금지한 국가는 △바레인 △요르단 △이스라엘 △사모아 △사모아(미국령) △키리바시 △홍콩이다. 또 한국인 입국 금지를 강화한 국가는 △마이크로네시아 △마카오 △싱가포르 △영국 △오만 △우간다 △카자흐스탄 △카타르 △태국 △투르크메니스탄이다.

한국인 입국 금지 조치가 한국 주변국을 포함해 국제사회로 확산되는 듯 하자 정부는 이날 주한외교단을 초청해 정부의 방역 대책에 대해 설명하는 설명회를 갖고 과도한 입국 제한 조치를 자제해 달라는 당부에 나섰다. 정부는 외교채널을 통해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입국 제한 조치에 대해 상대국에 항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외교부는 성지순례를 위해 이스라엘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들에게 이스라엘이 입국을 불허하자 외교채널을 통해 “협의 없는 조치”라고 강하게 항의했다. 그러나 이스라엘 정부는 한국 정부와 협의를 거쳐 전세기를 마련하고 전세기 비용은 이스라엘 측이 부담하며 두 차례에 걸쳐 이날 오후 약 400여명의 한국인 관광객을 한국으로 돌려보냈다. 또한 지난 23일 모리셔스에 도착한 직후 격리된 한국인 관광객 34명도 이날 귀국길에 올랐다. 이들은 모두 신혼부부들이고 이들 중에는 임산부도 포함돼 있었다. 앞서 마다가스카르 한국대사관은 사전 협의 없이 이뤄진 조치에 강력히 항의하고 영사를 모리셔스 현지에 급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