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업계, 겹악재에 코로나19까지 ‘몸살’
상태바
시멘트업계, 겹악재에 코로나19까지 ‘몸살’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0.02.24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방산업 부진에 출하량 올해도 감소…각종 세금에 코로나까지 겹쳐 울상
쌍용양회 동해공장. 사진=연합뉴스
쌍용양회 동해공장.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지난해 건설업의 침체로 동반 하락세를 경험한 시멘트업계의 주름이 올해는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시멘트업계는 출하량 감소를 겪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한국시멘트협회는 지난해 내수용 출하량이 4840만톤으로 집계했고, 올해 예상 출하량은 4550만톤으로 전망했다. 전년 대비 6% 줄어든 수치로, 지난 2017년 최대 출하량을 찍은 후 3년 연속 하락세를 기록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실제 지난 1월 대한건설협회가 발표한 ‘10개 주요 건설자재 2020년도 수급 동향’을 살펴보면, 2017년 시작된 건설수주 감소세가 올해(전년比 6.0% 감소)까지 4년 연속 지속될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시장 규제 강화 및 민간 주거부문 건설경기 악화에 따른 자재수요의 전반적 감소도 예측됐다.

올해 시멘트사의 주요 고객 중 하나인 레미콘 출하량은 레미콘 4.1%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작년 레미콘 감소량은 타일에 이어 두 번째에 달했다. 전년 대비 6.9%나 줄었기 때문이다. 

출하량 감소와 함께 세금부담도 확대됐다.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질소산화물(NOx) 배출부과금 △화물차 안전운임제도 등이 대표적 사례다. 우선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시행으로 배출권 구매비용은 69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질소산화물 배출부과금은 올해 450억원, 2021년 550억원, 2022년 65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전방산업이 침체된 상황 속 출하량을 더 줄이지 않는 한 해당 세금을 피해가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저감 장치를 도입하고 있지만, 기준치를 맞추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화물차 안전운임제도 업계를 강타했다. 지난 2018년 4월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 중인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운전자의 과로·과적을 막기 위해 화물차주에게 적정 운임을 보장하는 법안다. 업계는 안전운임제 시행으로 물류비가 7~10% 올라 연간 400억원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화두로 떠오른 지역자원시설세도 올해 업계를 괴롭힐 것으로 보인다. 415 총선을 앞두고 표심을 확보하기 위한 지역 의원들의 지원사격을 받아 지난해 공장들이 위치한 지역에서 해당 법안을 국회에 안건으로 올린 바 있다. 법안심사소위에서 해당 안건을 통과시키지 않았지만, 올해도 지자체의 공세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확진자들이 공장 인근 지역에서 발생해 업계는 이를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다. 지방에 위치한 만큼 지역 주민 고용률이 높은 만큼 질병 감염을 피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삼척에서는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일부 확진자가 단양 지역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주요 시멘트사의 수익성 악화는 더욱 심화되는 가운데, 각종 세금 문제까지 얽혀 기업 존속 위기까지 내몰리고 있다”며 “수요 감소와 함께 수 차례 인수합병(M&A)을 거쳐 만들어진 현재 생태계까지 위협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