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4.15 총선도 덮쳤다
상태바
코로나19, 4.15 총선도 덮쳤다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2.2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이 불과 50일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을 강타하고 있다. 대구·경북(TK) 지역은 사실상 선거운동이 중단된 상태고, 전국적으로 선거운동을 최소화하거나 잠정 중단하는 후보들이 늘고 있다. 유권자들도 일상의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이 되자 선거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총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이다.

23일 현재 주말을 거치면서 코로나19 파장은 정치권에서 걷잡을 수 없이 커져가고 있다. 직격탄을 맞은 TK에서는 여야를 가리지 않고 총선 관련 일정을 전면 취소하거나 대폭 축소하고 있다. 다른 지역도 점차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다. 당장 이번 총선 최대의 격전지로 총선 흥행을 주도할 종로부터 정상적인 선거운동이 힘들어졌다. 이곳은 서울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가장 많은 데다 노인 인구 비율도 높기 때문이다. 악수나 대화 등 대면접촉은 물론이고 선거 전단지조차 감염의 매개체가 될 수 있는 상황. 기존의 방식대로 선거운동이 진행될 경우, 코로나19 전파 통로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 더불어민주당의 후보인 이낙연 전 총리는 선거유세 중 확진자가 거쳐간 곳을 방문해 감염 여부 검사를 받기도 했다. 다행히 결과는 ‘음성’이었다.

이처럼 위험이 현실화되자 이 전 총리나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모두 일정 최소화에 나섰다. 이날 이 전 총리는 페이스북을 통해 “종로구민을 뵙고 싶지만 대면접촉을 최소화하고 비대면 접촉에 주력하려 한다”며 “종교집회도 자제해달라는 정부의 호소에 부응, 예배도 인터넷으로 드렸다”고 밝혔다. 황 대표도 전날부터 공개 현장 방문 일정을 취소했다. 황 대표 측은 “예정했던 일정도 최소화하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과 통합당의 다른 후보들도 선거운동보다는 지역구 주민 안전 챙기기가 우선이다. 민주당에서는 당 차원에서 선거운동 방식을 전면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선거운동 중단 필요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보수진영의 심장인 TK가 감염 사태의 중심에 놓인 통합당의 상황은 더욱 심각한 분위기다. 불출마를 선언한 장석춘 의원(경북 구미을)은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은 개개인들의 욕심을 먼저 하기보다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할 시점”이라며 호소하기도 했다.

이날 안철수 전 의원이 이끄는 국민의당(가칭)은 창당대회를 온라인 중계에 의존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