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접수
상태바
중기부,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접수
  • 나기호 기자
  • 승인 2020.02.23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24일부터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촉진과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23일 밝혔다.

이 사업은 ICT 기술의 발전,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소비와 유통 트렌드가 온라인 중심으로 급격하게 이동하고 있으나 역량 부족·비용 부담으로 인해 온라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작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의 주요 매출 및 판매 수단으로 온라인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음에 따라 올해 지원규모 또한 대폭 확대했다.

지난해는 1000개사를 대상으로 75억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지원 규모를 2만개 사로 늘렸으며 예산규모도 328억5000만원으로 증액했다.

중기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전문가가 소상공인 역량과 상품 수준을 진단해 최적의 온라인 채널 진출을 지원하도록 할 방침이다. 먼저, 정확한 진단없이 온라인시장에 진출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상품 분야별로 전문가 진단·평가팀(5인 내외)을 구성, 소상공인의 상품성과 역량을 진단해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상품성과 역량이 일정 수준 이상인 소상공인은 제품 특성에 맞는 온라인 채널에 입점 등을 지원(1만4500개사)한다.

다음으로는 소상공인 제품에 가치를 입히기 위해 내달부터 국민 MD제를 도입해 국민들이 숨겨진 가치있는 제품을 발굴하면 가치삽시다 플랫폼·TV·마트를 통해 홍보와 판매를 지원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소상공인과 온라인 주체간 연결자 역할에 집중해 소상공인이 온라인시장에 원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중기부 홈페이지와 중소기업유통센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사업 신청은 중소기업 유통지원 전문 포털 사이트인 아임스타즈에 회원가입 후 가능(일부사업은 별도접수, 공고문 참조)하며, 자세한 절차는 중소기업유통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