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행복마을자치사업 설명회 개최
상태바
의성군, 행복마을자치사업 설명회 개최
  • 권영모 기자
  • 승인 2020.02.21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권영모 기자]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참여 희망주민과 읍면담당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7일과19~20일 3회에 걸쳐 행복마을자치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설명회는 군이 올해 추진하는 행복마을자치사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행복마을자치사업은 마을마다 마을자치회를 구성․운영하기 위해 마중물 사업으로 시행, 마을자치회가 구성이 되었을 때 마을자치회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미리 경험해 보는 사업이다. 

행복마을자치사업의 1단계(키움단계) 사업은 주민 5명 이상이 참여, 3백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마을에서 하고 싶은 것을 해 봄으로써 자치역량을 키우는 사업이며, 36개 마을을 지원할 계획이다. 

2단계(채움단계) 사업은 1단계의 경험을 토대로 주민 20명 이상이 참여해 예산 2500만원 정도의 마을계획을 민주적으로 수립, 이를 시행하는 경험을 쌓게 되며, 12개 마을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2단계 사업은 참여주민들이 마을자치회 구성 준비위원회 역할을 수행해 오는 연말 마을자치회를 구성하는 것이 목표다. 

의성군은 3월2일까지 희망마을의 신청을 받고, 신청서에 대한 전문가의 컨설팅을 거쳐 4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사업시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