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3자 주주연합, 경영비전 없고 원색적 비난만 일색” 비판
상태바
한진 “3자 주주연합, 경영비전 없고 원색적 비난만 일색” 비판
  • 박주선 기자
  • 승인 2020.02.20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부 KCGI 대표 간담회 내용에 조목조목 반박 자료 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대한항공 제공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대한항공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한진그룹이 20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퇴진을 요구한 강성부 KCGI 대표의 기자간담회 내용에 대해 명확한 비전도, 세부적인 경영전략도 제시하지 못한 ‘보여주기식 기자간담회’라고 비판했다.

한진그룹은 이날 입장 자료를 내고 “‘조현아 주주연합’이 경영비전 제시 없이 원색적 비난으로만 일관했다”며 7가지 항목으로 나눠 강 대표에 대해 반박했다.

이번 간담회에 대해서는 “명확한 비전도, 세부적인 경영 전략도 제시하지 못한 보여주기식 기자간담회”라며 “기존에 제시했던 전략의 재탕일 뿐만 아니라, 산업에 대한 전문성도 실현 가능성도 없는 뜬구름잡기식 아이디어만 난무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견강부회식으로 현 경영 상황을 오도하는 한편, 논리적인 근거 없이 최고경영층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 일색으로 상식 이하의 기자 간담회를 진행했다”며 유감을 표했다.

조현아 전 부사장이 경영 일선에 나서지 않기로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시장·주주에 대한 기만 행위”라며 “‘이사 자격 조항 신설’ 제안 역시 꼼수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조 전 부사장에 대한 거침없는 비판도 내놨다.

한진그룹은 “조 전 부사장은 한진그룹의 호텔부문을 맡아 경영을 악화시켰으며, 이는 그룹 부채비율 상승으로 이어졌다”며 “‘땅콩회항’으로 대한항공의 대외 이미지에도 결정적인 타격을 입힌 인물”이라고 비난했다.

한진그룹이 작년 12월 23일 조 전 부사장의 선제 공격으로 ‘남매의 난’이 불거진 이후 조 전 부사장에 대해 공식적으로 이 같은 비판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자 연합이 추천한 이사 후보군에 대해서는 전문성·독립성·다양성에 위배되는 인물이 다수라고 혹평했다.

이날 간담회에 배석한 김신배 포스코 이사회 의장에 대해서는 “항공 운송·물류 경험은 전혀 없는 비전문가”라며 “‘자본집약적’이고 ‘안방사업’인 통신사업에 비해 노동집약적이고 글로벌경쟁이 치열한 항공산업을 이해하고 이끌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또 항공경영분야 종합 컨설팅회사를 설립해 대표이사를 맡은 것으로 알려진 함철호 전 티웨이항공 사장과 반도건설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퍼스트에서 2017년 6월까지 재직한 것으로 알려진 구본주 법무법인 사람과사람 변호사의 자격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강 대표가 “오너의 독단적인 의사 결정 구조에 따라 과거에 투자를 잘못한 부분이 많았다”며 한진해운 인수를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자승자박(自繩自縛)’이라고 비꼬았다.

한진그룹은 “항공 산업은 외생 변수와 트렌드에 민감한 산업이어서 업황을 제대로 이해하고 빠른 변화의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며 “얼라이언스 등 동맹, 항공기·엔진 등 제작사와 같은 전문가 그룹과의 긴밀한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도 필수”라고 설명했다.

한진그룹의 경우 조 회장을 중심으로 한 석태수 대표(한진칼),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하은용 부사장, 최정호 진에어 대표 등 유관 경력 30년 이상의 전문가들과 함께 긴밀한 협업 체계를 구축했다는 설명이다.

한진그룹은 “(강 대표가) 한진그룹의 총체적 경영실패 사례로 ‘한진해운’을 언급했는데, 오히려 이는 ‘조현아 주주연합’에서 사내이사 후보로 내세운 인물들, 즉 유관 산업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경영진이 경영을 맡아 상황을 오판했을 때 생기는 문제점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사례”라고 반박했다.

3자 연합에 대해서는 단기 성과만 바라보는 투기세력으로 규정했다.

한진그룹은 “조현아 주주연합의 근본적 목표는 ‘차익실현’을 노리는 투기세력일 뿐 국내 기업의 중장기적 발전과 사회적 가치의 추구라고 볼 수 없다”며 “차익을 남기고 ‘먹튀’하면 결국 피해자는 기업, 기업 구성원, 개인투자자 등 소액주주가 될 것이 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차익만을 노린 사모펀드 등의 경영권 위협은 한진그룹의 중장기적 발전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며 “오히려 명확한 비전과 전문적인 경영 능력,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갖춘 조원태 회장 체제가 장기적인 투자가치 측면에서는 훨씬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