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소상공인 스마트化 지원방안 추진… 스마트 상가 20곳 확대
상태바
소진공, 소상공인 스마트化 지원방안 추진… 스마트 상가 20곳 확대
  • 나기호 기자
  • 승인 2020.02.20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7월 소상공인정책 연구전담기관 설치, 독립적 정책 영역 강화
200억 긴급경영안정자금에 ‘7619건’ 신청 “턱없이 부족해”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스마트화를 통한 소상공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스마트 상점 등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 첫 발을 내딛는다.

소진공은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주요추진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혁신형 소상공인 발굴-지원을 통한 성공모델을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이 정책은 지난 17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청와대에서 열린 ‘2020년 연두 업무보고’ 후속 조치다. 먼저 소진공은 소상공인이 집적해 있고 스마트기술에 친숙한 소비자가 몰리는 상권 중심으로 '스마트시범상가'를 운영해 최대 20곳까지 거점을 확산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소상공인 사업장에 적용-보급한다. 예를 들어 음식점 테이블 등에서 앱 기반의 터치 주문을 이용해 주문・결제가 가능한 ‘스마트오더’(1000개 상점), 헤어·뷰티·의류 분야에 이미지 분석 및 가상 스타일링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미러’(100개 상점), 그리고 상점가 등 정보안내, 상품 프로모션 및 주변안내 등이 가능한 ‘스마트맵’(5곳 내외)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소공인의 수작업 위주 제조공정에도 디지털기술을 접목해 작업장의 스마트화 시스템 구축을 올해 20개사까지 늘릴 예정이다. 이를 위해 소상공인 교육 시 신기술 도입 필요성(성공사례) 및 활용교육을 실시하고, 스마트기술을 도입하고자 하는 소상공인 대상 컨설팅을 지원한다.

혁신형 소상공인 발굴・지원도 확대된다. 오랜 경험・노하우로 지속경영을 하고 있는 ‘백년가게’(300개), 기능 및 기술 계승을 위한 ‘백년 소공인’(200개)을 지정해 자금·판로·사업화·R&D 우대, 방송 교육・워크숍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혁신형 소상공인 모델전파 및 교육, 노하우 공유를 위한 강사 활동 지원도 추진한다.

상권 특색이 반영된 지역 랜드마크도 조성한다. 전통시장과 주변 상권을 묶어 상권 특색을 반영하기 위해 테마구역 설계·운영, 페스티벌, 문화·예술 공연 등을 지원한다. 2022년까지 30곳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온누리상품권 판매도 올해 2조500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 또 글로벌명품시장 및 지역선도시장 등 국내외관광객 투어상품 수요가 많은 시장을 대상으로 버스투어상품을 개발 및 운영한다.

경영안정을 위해 저신용·영세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은 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신용도가 낮지만 기술력, 성장성 등이 우수한 소상공인에게 재도전 특별자금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한계·폐업 소상공인의 전담창구(재기지원센터)를 설치해 폐업과정 및 사후관리를 일괄 지원할 예정이다.

올 7월 구축 예정인 소상공인정책 연구전담기관은 소상공인 정책의 독립적 정책 영역을 강화해 ‘소상공인기본법’ 제정에 따른 하위법령 마련과 수요자 중심 정책연구 및 정책개발을 통해 신뢰성 있는 정책정보 서비스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 과련 소진공은 내년까지 박사급 인력 10명 추가 채용을 통해 25명 내외 전문인력 구성할 계획이다.

허영회 소진공 부이사장은 “스마트화는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지향점”이라며 “소진공은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통해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스마트 대한민국 구축을 위해 노력하다”고 밝혔다.

한편, 소진공은 지난 13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위해 200억원의 긴급경영안정자금 신청을 접수받았다. 소진공에 따르면, 현재까지 신청받은 긴급경영안정자금은 총 3980억원(7619건)으로, 이 중 44억원(80건)이 집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